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강원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또 발견… 정부 "수급에 문제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원 기자]
머니투데이

김현수 장관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강원도 고성군 소재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에 따른 상황회의 주재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2021.08.08.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7일 강원 고성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지 열흘 만에 ASF 확진 사례가 또다시 발견되면서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강원 인제군에 위치한 양돈농장에서 ASF가 추가로 발생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돼지 전염병이다.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급성형의 경우 치사율이 최대 100%에 이른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축전염병예방법상 제1종 전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 간에 감염은 되지 않으며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만 감염된다.

이번에 ASF 확진 판정을 받은 농장은 지난 7일 강원 고성군 ASF 발생 농장과 역학 관계에 있었다. 오는 25일까지 출하 등 이동 제한 조치를 받아왔고, 이어진 정기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앞서 강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본부는 지난 7일 강원도 고성군 양돈농장에서 죽은 어미돼지 3마리에 대해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ASF 양성 판정이 나와 사육 중인 돼지 2400마리를 살처분해 매몰처리했다.

또 다른 농장에서 확진 판정이 나오자 중수본은 지난 16일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열고 방역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에도 어미돼지(모돈)에서 ASF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농장의 모돈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강원도 내 양돈농장 200여 호에 역학조사 수준의 점검을 진행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집중 컨설팅을 통해 보완할 계획이다.

중수본 관계자는 "최근 야생 멧돼지 양성 검출이 지난해에 비해 72% 증가하는 등 급증하고 있어 경기·강원 지역이 광범위하게 오염돼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ASF가 추가 확진 사례가 나오며 돼지고기 수급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이어졌다. 돼지고기 가격 상승세를 더욱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번 확진 사례들과 관련해 돼지고기 수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돼지 사육 마릿수는 1115만 마리로 전년보다 증가해 공급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라며 "이번 강원 인제 농장은 월평균 173두를 출하하고 있어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정원 기자 linda0526@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