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강원도서 또 아프리카돼지열병…인제군 돼지농장 추가 확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원도 인제군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다. 앞서 7일 고성군 농장에서 확진 사례가 발견된 지 열흘도 채 되지 않은 상황이라 방역 당국이 긴급 조치에 들어갔다.

중앙일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의 한 양돈농장에서 지난 8일 출입 차량에 대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6일 오후 인제 양돈농가의 사육돼지에서 ASF를 추가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발생 농장은 중수본이 지난 7일 고성 발생 농장과 역학관계가 있는 농장에 대한 2차 정밀검사를 벌이던 중 확진 판정을 받았다.

중수본에 따르면 발생 농장은 돼지 1736마리를 기르고 있었다. 인근 3㎞ 안에는 돼지농장이 없고, 5.7㎞ 거리에 다른 농장 한 곳이 운영 중이다. 지난 11일에는 이번 발생 농가로부터 불과 800m 떨어진 곳에서 야생멧돼지의 ASF 양성 반응이 검출되기도 했다.

중수본은 즉시 발생 농장이 사육하던 돼지를 살처분하고 농장 출입 통제, 집중 소독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중수본은 축산농가와 관계자를 대상으로 “ASF 발생 및 전파 방지를 위해 농장 등 축산 관련 시설에 대한 소독 등 방역 조치를 철저히 해 달라”며 “돼지에서 의심 증상이 없는지 면밀히 관찰해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축방역기관 등에 신속하게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종=임성빈 기자 im.soungb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