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오늘부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北, 도발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합참, 16일부터 9일간 본 훈련 시행

방어격 시뮬레이션 위주·필수인원만 참가

“한미 한반도 비핵화 등 제반 여건 고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21-2-CCPT)이 16일부터 규모가 축소돼 시작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실병기동훈련 없이 방어적 성격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위주로 축소돼 실시한다.

그러나 북한은 한미 간 연합훈련을 대북 적대시 정책으로 간주하고 아예 중단을 요구하고 있어 훈련 기간 동안 도발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앞서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일 한미연합훈련 실시를 비난하는 담화를 낸 데 이어 13개월 만에 복구된 남북 연락채널을 통한 정기 소통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1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은 주말을 제외하고 이날부터 26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훈련은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방어적 성격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위주의 지휘소훈련으로 실병기동훈련은 없다. 합참은 전날 공식 발표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엄격한 방역지침 적용 아래 훈련장소를 분산하고 필수 인원만 참가해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지난 2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 상공에서 헬기가 비행하고 있다(사진=뉴스1).


합참은 이어 “한미 동맹은 코로나19 상황, 연합방위태세 유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면서 “이번 훈련 기간 중 양국이 합의한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의 진전을 유지하기 위해 훈련의 일부는 FOC(완전운용능력) 조건하에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연합지휘소 훈련 기간 동안 북한의 반응도 주목된다.

북한은 앞서 10∼13일 이번 훈련의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 참모훈련’ 개시에 맞춰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비난 담화를 낸 데 이어 13개월 만에 재개된 남북 연락채널을 통한 정기 소통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훈련 기간 맞불 성격으로 대규모 화력 훈련이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무력 시위를 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