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미훈련' 정국 쟁점 부상…與 연기론 '활활'에 野 "北 눈치보기" 반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의원 60여명 '조건부 연기' 공개 주장…송영길 지도부는 "예정대로 진행 불가피"

국민의힘 "딴 세상 이야기해…김정은·김여정 심기가 안보보다 중요한가"

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8.4/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이달 중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이유로 훈련 연기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야당은 여권이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하다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여권 내에서는 남북 통신연락선 복구 및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의 훈련 중단 요구 담화 이후 한미연합훈련 연기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특히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3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한미가 연합훈련을 중단할 경우 남북관계 상응조치 의향을 표출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보고하면서 한미연합훈련 연기에 더욱 힘이 실렸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이 직접 한미연합훈련 연기 촉구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진성준 의원과 설훈 의원 등은 연판장을 돌려 한미연합훈련 연기 추진에 동감하는 의원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 진성준 의원실에 따르면 전날(4일) 밤까지 60여명의 의원이 서명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오후에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건부 한미연합훈련 연기'를 촉구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4일) 서욱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한미연합훈련 보고를 받고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신중히 (미측과) 협의하라"고 지시한 것을 놓고 남북 대화를 감안한 훈련 축소·연기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도 있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한미연합훈련이 예정대로 진행돼야 한다고 선을 긋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라디오에서 "한미 간 합의된 훈련은 불가피하다"며 연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송 대표는 훈련 연기 주장에 대해 "그분들의 충정은 남북관계를 복원시켜서 다시 끊어지지 않도록 하자는 안타까운 마음의 발로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한미동맹과 한미 간의 신뢰를 기초로 남북관계를 풀어나가야 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어 한미연합훈련의 성격에 대해 "일본이나 중국, 러시아의 관계 속에서 동북아 전체의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훈련"이라며 "북미 간에 신뢰가 쌓였다, 관계가 정상화됐다고 하면 그게(한미훈련) 위협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출신의 김병주 민주당 의원도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연기나 취소를 주장하기에는 너무 늦은 시점이다. 올림픽으로 따지면 예선 경기가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참 훈련이 진행되는 중에 정치권에서 연기하라는 건 적절치 않다"며 "연합훈련이 정치적 협상의 도구로 쓰이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2021.8.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내에서 한미연합훈련 반대 목소리가 나오자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의 안보 인식을 문제 삼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한미연합훈련 연기를 촉구하는 연판장을 돌리는 것에 대해 "송영길 대표는 개성에 맥도날드 열자고 하는 등 북한지원책에 팔 걷어붙이는 것은 딴 세상 이야기인 거 같다"고 지적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 의원들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한 마디에 연판장까지 돌리며 한미연합훈련 연기 서명을 받는다는데 김여정 눈치 보기에 급급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방위적 국가 위기 상황에 민주당이 대북 구애 조급증에 빠진 이유는 대선을 앞둔 '표 계산' 때문"이라며 "한미연합훈련은 방어적 차원의 군사훈련으로 미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윤희숙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통신선을 이어붙인 것이 과거 1994년 제네바 협상이나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때 연합훈련 중지를 결정했던 만큼 중요한 사유라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김 부부장의 협박 담화가 훈련을 연기할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정도로 한국의 안보가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것인가"라며 "민주당은 김여정 하명법을 통과시킨 전례가 있는데, 이런 게 습관이면 원칙·전략 없이 김정은·김여정 남매의 심기 경호가 한국 안보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hanant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