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제9호 태풍 루핏 발생…타이베이·日가고시마 향해 북상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사진=기상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안민 기자]

지난 4일 오전 9시 제 9호 태풍 루핏이 발생해 타이베이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루핏은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잔인함'을 의미한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제9호 태풍 루핏은 현재 중국 산터우 남남동쪽 약 110km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다. 중심기압 990hPa, 최대 풍속 초속 21m/s며 시속 76km다. 강풍반경은 160km며 시간당 10km로 이동 중에 있다.

태풍의 예상 경로는 금요일 오전 3시 중국 산터우 북동쪽 약 190km 부근 육상까지 접근하겠고 다음주 10일에는 일본 가고시마 서남서쪽 약 210km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상청은 우리나라는 오는 12일까지 태풍의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태풍은 괌 주변과 같은 북서 태평양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 중 중심 최대풍속이 초속 17m가 넘을때를 형성되는데 주로 북서 태평양 해수면의 온도가 27도 이상이 되면 발달하며, 수온이 높으면 높을수록 상승기류가 발달해 세력이 큰 태풍이 발생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대만 동쪽과 일본 남쪽, 태평양 인근에 열대 소용돌이 3개 정도가 보이고 있지만, 이 소용돌이가 태풍으로 발달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며 “12일 이후 태풍의 한반도 영향 가능성도 그때가 돼 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안민 기자 peteram@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