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가 인사이드] 끊임없이 구설수 오르는 윤석열...외연 확장 가능할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이은 말실수로 구설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주 120시간 근무' 발언으로 장시간 노동 옹호 비판을 받더니 지난 2일엔 저출산 원인을 페미니즘에서 찾는 황당한 시각을 내비쳤다.

경제와 사회관에서 연일 논란을 일으키면서 중도 확장은 커녕 오히려 국민의힘의 외연을 좁히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 초청 강연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8.02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계급주의 인식 비판

윤 전 총장은 지난달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미국의 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을 인용해 "프리드먼은 '먹어서 병에 걸려 죽는 식품이면 몰라도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보다 아래 식품도 선택할 수 있게,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걸 먹는다고 당장 어떻게 되는 것도 아니고. 예를 들면 햄버거 50전짜리도 먹을 수 있어야 하는데, 50전짜리를 팔면서 위생이나 퀄리티는 5불짜리로 맞춰 놓으면 이거는 소비자의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했다.

해당 발언은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을 먹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취지로 전달되며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윤 전 총장은 '선택의 자유와 지나친 규제를 우려한 강조한 발언이라고 해명했지만 빈곤과 공정에 대한 계급주의적 인식이 드러났다는 비판을 샀다.

여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전날 "윤 후보가 생각하는 국가의 역할은, 없는 사람들에게 부정식품 그 아래 것이라도 선택해서 먹을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주는 것이냐"며 "건강, 위생, 안전, 생명이라는 국민의 기본권이 빈부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윤 후보가 강조하는 공정이냐"고 비판했다.

야권 대선주자 유승민 전 의원도 "충격적 발언"이라며 "가난한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 사먹을 수 있도록 부정식품 규제를 안해야 한다? 이런 식의 사고라면 건강, 안전, 생명, 환경에 관한 규제들은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이에 윤석열 캠프 신지호 정무실장은 3일 "저희 후보가 아직 이제 정치적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그런 거여서 굳이 좀 다른 표현을 쓸 수도 있는데 그런 그 문제점은 뭐 있을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부정식품, 불량식품 뭐 이게 혼동이 되면서 이렇게 (논란이) 된 게 아닌가 하고 앞으로는 오해를 유발할 만한 단어, 표현은 좀 안 쓰도록 또 각별히 노력을 해야 될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부정식품을 이제 불량식품으로 의도적으로 정치적으로 악의적으로 좀 왜곡을 해서 이렇게들 비난하고 있는 게 아닌가.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북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청년 정책 토론회 '상상23 오픈세미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8.01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건강한 페미니즘" 논란...철학 부재 드러내는 잇단 실언

윤 전 총장은 저출산을 페미니즘과 연관 짓는 몰이해성으로 논란을 자초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초선 모임에서 "그것 또한 국가와 국민 위해야지, 페미니즘이라는 것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선거나 집권 연장에 유리하게 하고 이렇게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저출산 원인에 대해선 "페미니즘이라는 게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 남녀 간 건전한 교제도 정서적으로 막는 역할을 많이 한다는 얘기도 있다"고 주장했다.

저출산 문제의 본질을 여성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시키며 페미니즘을 정치적 수단화로 일축해버린 것이다. 페미니즘이 국가를 위해야 한다는 자의적 해석을 내놓으며 사회 갈등을 부추긴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이재명 캠프 전용기 대변인은 "저출생 원인이 페미니즘, 이준석도 버릴 망언"이라며 "저출생 문제의 본질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 가장 큰 요인인데 대중의 저출생의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아야 할 대통령 후보가 오히려 패악질을 일삼는 것은 개탄스럽다"고 꼬집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남녀 간 교제에 성평등이 없다면 건전한 교제이기는 커녕 폭력과 차별로 얼룩진 관계일 것"이라며 "우리는 윤석열이 허락한 페미니즘을 원치 않는다. 건강한 페미 구분짓는 감별사 자처하며 훈계하지 마시고, 여성들의 현실과 목소리를 먼저 공부하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해명을 요구하는 기자들의 질문엔 '전언'임을 강조하는 유체이탈식 화법을 선보였다.

윤 전 총장은 '페미니즘과 저출산을 연결짓는 건 논리적 무리가 있지 않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출산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구조적 문제를 얘기하고 그런 주장을 하는 분도 있다고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장 생각이 아니라는 거냐'는 물음에도 "그런 얘기하시는 분이 있다고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생각하는 '건강한 페미니즘과 건강하지 않은 페미니즘은 뭐냐'는 질문엔 "페미니즘도 좋은 뜻에서 쓰면 되는데 자꾸 정치인들 입에서 정치적 이해관계 따라 쓰이게 된다면 오히려 사회 갈등을 봉학하보 여성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측면보다는 갈등을 유발하는 면이 생길 수 있어 경계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선거를 위해 페미니즘을 악용하는 사람은 누구를 염두에 둔 거냐'는 질문에도 "여러분 판단에 맡기겠다"는 말을 남긴채 자리를 떠났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주 120시간 근로' '대구 민란', '대구는 한국의 모스크바' '집은 생필품' 발언으로도 논란을 일으켰다. 정치, 사회, 경제 현안에 대한 철학 부재로 취약지점이 쉽게 노출되며 설화가 계속된다는 지적이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