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나무심기로만 탄소중립 하려면 인도 5배 면적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구호기구 옥스팜 ‘넷제로 강화’ 보고서]

토지에만 의존한 탄소중립에 16억㏊ 산림 필요

식량가격 상승 부추겨 2050년 80% 오를 수도


한겨레

에티오피아의 한 농부가 가족의 생계를 위한 벼 농사를 짓고 있다. 옥스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무심기에만 의존한 탄소중립 정책은 농경지에 영향을 끼쳐 식량가격을 상승시킬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은 3일 발표한 ‘넷제로(탄소중립) 강화’ 보고서에서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토지에만 의존해 나무를 심으려면 인도 면적의 5배에 이르는 16억㏊(1600만㎢)의 산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나프코테 다비 옥스팜 인터내셔널 기후변화 책임자는 “이는 위험하고 어리석은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옥스팜은 1942년 영국 옥스퍼드에서 출범해 인도주의 구호 및 개발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제구호개발기구로, 87개국에서 식수, 위생, 식량원조, 생계자립, 여성보호 및 교육 프로그램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지구 평균기온을 1.5도 이하로 제한하려면 2030년까지 세계가 탄소 배출량을 2010년 수준의 45%까지 줄여야 하는데 대다수 국가들의 현재 계획으로는 약 1%를 줄이는 데 그칠 것이라고 보고서는 경고했다. 보고서는 “많은 정부와 기업이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입증되지 않은 비현실적인 ’탄소 제거’ 계획을 내세우고 있다. 급작스러운 탄소중립 약속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조림사업에만 치중해 방대한 규모의 토지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비는 “탄소중립 계획은 화석연료의 단계적 폐기, 청정 에너지 및 공급망에 대한 투자 등을 기반으로 추진돼야 한다. 자연과 토지 기반 계획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땅이 충분하지 않으며 지나친 토지 의존은 오히려 더 많은 굶주림과 토지 약탈, 인권 유린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지난 5월 세계 식량가격이 1년 전보다 40% 상승했으며 이로 말미암아 2천만명 이상이 굶주림에 내몰렸고 기근과 유사한 상황도 6배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옥스팜은 “현재 대규모 조림사업처럼 탄소 제거를 위해 지나치게 토지에 의존하는 방식을 대대적으로 도입할 경우 2050년까지 세계 식량가격이 2019년 대비 80%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면적인 413만㏊인 스위스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충분히 나무를 심으려면 전 국토의 3분의 1 크기인 푸에르토리코섬(138만㏊)만한 땅이 필요할 것이라고 옥스팜은 분석했다.

옥스팜은 또 세계 2000대 상장기업의 3분의 1이 토지 기반의 탄소제거 활동에 의존한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비피(BP), 에니(Eni), 셸(Shell), 토탈에너지 등 세계 최대 석유·가스기업 4곳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영국 면적(2436만㏊)의 2배가 넘는 산림을 조성해야 한다.

다비는 “과도하게 토지에 의존한 탄소중립 계획은 저소득 국가의 방대한 토지를 사용하고 기근과 토지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토지는 유한하고 귀중한 자원으로 세계가 숲을 잘 관리하고 농부와 원주민의 토지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근영 기자 kyle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