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백신 접종자에 100달러”...현금살포 택한 바이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무부, 각 주·지방정부에 지급 요청

헤럴드경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방 공무원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는 증명을 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연설을 하며 마스크를 들어보이고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을 새로 맞는 미국인에게 100달러(약 11만원)를 지급하라고 각 주(州)·지방정부에 요청했다고 재무부가 밝혔다. 정체상태인 미국 내 백신 접종률을 끌어 올리기 위해 ‘현금 살포’를 택한 셈이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이렇게 밝히고, 인센티브는 ‘미국 구조 계획법(American Rescue Plan Act)’에 따라 주·지방정부 등에 제공된 3500억달러(약 401조원)의 자금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주·지방정부가 해당 지역 사회에서 백신 접종을 늘릴 자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도 했다.

이와 별개로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연설에서 모든 연방 공무원은 코로나19 백신을 맞거나 접종을 완전히 끝내지 않은 이들은 직장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등의 강화한 지침을 발표했다.

미 접종자들은 다른 동료·방문객과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1~2주마다 검사를 해야 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는 연방 민간 인력 200만명을 포함해 400만명 이상의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현장 계약자도 백신 접종 상태를 증명해야 한다.

백악관은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공식 여행에 제한을 받을 거라고 했다.

미접종 공무원을 해고할 계획은 없지만,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백신 가운데 하나를 그들이 접종하도록 제한 조처를 부과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몇 달 동안 확진 사례가 감소한 뒤 우리는 확진자 급증을 목격하고 있다”며 “왜인가? 델타 변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변이 때문”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군인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계획을 세우도록 국방부에 지시했다.

그는 행정부의 이런 압력을 거부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 “사람들이 자유에 관해 얘기하는 걸 알지만 자유엔 책임이 따른다는 걸 배웠다”면서 “백신을 맞지 않기로 한 결정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미 접종자가 바이러스를 퍼뜨린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현재 미국 내 7일 평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만4000명에 근접했다. 6월 19일 1만1480명에서 크게 늘었다.

뉴욕타임스(NYT)는 국제 통계 사이트 아워 월드 인 데이터를 인용, 지난 27일 기준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의 백신 접종 비율은 인구 100명당 102.66도스(1회 접종분)로 미국의 102.44도스를 앞질렀다고 전했다. 홍성원 기자

hong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