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자산 15.4조' 카카오 김범수 한국부자 1위…이재용 제쳤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머니투데이

김범수 의장/사진출처=블룸버그, 카카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의장의 재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제치고 한국인 중 1위에 올랐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김범수 의장의 자산은 이날 기준 134억달러(약 15조4000억원)로 이재용 부회장의 121억달러를 넘어섰다. 카카오의 주가가 올해에만 91% 상승하며 김 의장의 자산이 올해 60억달러 이상 늘어난 영향이다.

블룸버그는 수십 년 된 대기업들을 재벌들이 지배하는 한국에서 자수성가한 테크 기업가가 어떻게 부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는 지를 보여주는 예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공개(IPO)의 힘을 보여주는 경우라고도 짚었다. 다음달 상장 예정인 카카오뱅크는 희망범위 상단의 공모가 책정 시 2조6000억원 조달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카카오재팬 등도 IPO를 추진 중이다.

블룸버그는 그가 2006년 카카오의 전신 아이위랩을 설립하고 4년 후 카카오톡 서비스를 출범시킨 기업가라고 소개했다. 현재 카카오톡의 전세계 이용자 5300만 명 중 88%는 한국 내 이용자라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블룸버그는 김 의장이 단칸방에서 7명의 식구와 살았고, 형제들 중 유일하게 대학에 진학했으며, 서울대에 진학해 과외로 등록금을 벌었다는 등의 성장 배경도 전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부부와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자발적 기부 운동 '더기빙플레지'에 참여해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하기로 서약했다는 사실도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출처=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