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나도 사람, 온 세상 짐 진 듯” 바일스 오늘 개인종합 출전 포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시몬 바일스가 27일 2020 도쿄올림픽 체조 여자 단체전 도마 경기를 마친 뒤 기권하고 벤치에서 동료들의 경기 모습을 보며 감정이 복받치는지 림겨워하고 있다.도쿄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도 선수이기 전에 사람”이라며 힘겨워 하던 ‘체조 여왕’ 시몬 바일스(24·미국)가 29일 개인종합 결선 출전을 포기하고 말았다. 이에 따라 다음달 1일 도마와 이단평행봉, 2일 마루운동, 3일 평행봉 등 4개 종목별 결선 출전도 매우 불투명해졌다.

미국체조협회는 28일 “시몬이 매일 상태를 점검받아 다음주 종목별 결선 출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뱌일스는 전날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여자 단체전에 출전했다가 한 종목만 뛰고 기권해 미국인들을 큰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같은 날 동갑인 오사카 나오미(일본)가 테니스 여자단식 3라운드에서 탈락해 일본인들을 실망시킨 만큼이나 미국인들이 ‘보물’로 여겨온 바일스가 경기를 포기한 장면은 충격적이었다. 한 매체는 화가 단단히 났는지 그녀가 팀 동료보다 우승을 차지한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선수에게 축하의 손을 내밀더라며 문제를 삼았다.

영국 BBC는 시상식이 끝난 뒤 바일스의 발언을 생생하게 전했다. 조금 길지만 그대로 옮긴다. “내 점수가 나온 뒤 더는 계속하고 싶지 않았다. 난 내 정신 건강에 집중해야 한다. 지금 정신 건강이 스포츠에서 훨씬 더 비중이 커진다고 생각한다. 그냥 나가 세상이 우리가 했으면 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 우리 마음과 몸을 보호해야 한다. 난 이제 더이상 스스로를 믿지 않는다. 아마도 나이가 들어가는 것 같다. 모든 사람이 당신 얘기를 트윗하고, 세상의 짐이 온통 내게 쏠리는 기분이 들었던 나날이었다. 우리는 선수일 뿐아니라 결국 사람이며 때때로 물러서야 하는 때가 있다. 난 기권하고 싶지 않았지만 뭔가 바보같은 짓을 했고 마음이 상했다. 난 수많은 선수들이 이렇게 목소리를 내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된다고 느낀다. 큰 대회이며 올림픽이다. 결국에는 여기에서 들것에 실려 나가는 일을 바라지는 않는다.”

단체전은 팀당 3명씩 출전해 도마-이단평행봉-평균대-마루운동 4개 종목을 뛴 뒤 합산 점수로 순위를 가리는데 바일스는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주 종목인 도마에 나섰다가 13.766점이라는 충격적인 점수를 받은 뒤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곧 돌아오긴 했지만 점퍼를 입은 채였다. 경기를 뛰지 않겠다는 뜻이었다. 나머지 세 종목을 뛰지 않고 대신 동료들의 경기를 응원했다. 네 차례나 올림픽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에이스 바일스가 빠지는 바람에 미국은 큰 타격을 받았다. 단체전을 포함해 개인종합, 4개 종목별 결선에 모두 올라 6관왕을 바라보던 바일스가 빠진 탓에 3개 종목 점수가 경쟁팀보다 낮아졌다.

ROC는 4개 종목 합계 169.528점을 획득해 미국(166.096점), 영국(164.096점)을 여유 있게 따돌리고 정상을 밟았다.

과거 도핑 샘플 조작에 따라 내년까지 2년간 국제종합대회에서 러시아란 국가명과 국가를 사용할 수 없는 러시아는 이번 대회에 ROC란 이름으로 출전했다. ROC는 옛 소련 시절인 1988년 서울 대회와 소련 해체 후 ‘단일팀’이란 이름으로 출전한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까지 2연패한 이래 29년 만에 이 종목 정상을 되찾았다. 그 동안은 미국과 중국, 루마니아 세 나라가 돌아가며 이 종목 올림픽 정상을 지켰다.

한편 오사카는 지난 5월 프랑스오픈을 기권하면서 정신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고 설명했고, 육상 5종경기의 카타리나 존슨톰프슨, 미국프로농구 스타 스테픈 커리 등 많은 선수들의 응원을 받았다. 모두 아는 얘기지만 바일스는 대표팀 주치의 래리 나사르의 손에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 중 한 명이다.

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를 땄던 전 미국 체조 대표 앨리 레이즈먼은 NBC방송 인터뷰에서 “얼마나 심한 압박이 있었을지 생각해보는 게 정말로 중요하다. 바일스는 인간이다. 가끔 사람들은 그걸 잊는다. 바일스는 다른 사람들처럼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했다. 전직 동료 로리 에르난데스도 “바일스도 인간이다. 정말로 그녀가 자랑스럽다”고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