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최악 경제난' 레바논 새 총리로 미카티 지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 공백 상태에서 경제난을 겪고 있는 레바논에서 차기 총리로 재벌 출신의 정치인, 나지브 미카티가 지명됐습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현지시간 26일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은 의원들과 협의를 통해 미카티를 차기 총리로 낙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동통신 회사를 설립한 뒤 매각해 부를 쌓은 미카티는 앞서 지난 2005년 석 달 동안의 짧은 기간 임시 총리를 지냈고, 지난 2011년부터 3년 동안 정식 총리직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레바논은 명목상 대통령제 국가지만, 총리가 사실상의 실권을 쥐는 내각제에 가까운 정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사건 이후 당시 내각은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고, 이후 아문 대통령은 정치 경험이 없는 외교관 출신 무스타파 아디브를 새 총리로 지명했지만 아디브는 내각 구성을 놓고 시아파 무장 정파 헤즈볼라와 갈등하다가 결국 한 달도 못 돼 자진 사퇴했습니다.

이후 총리로 지명된 사드 하리리 역시 내각 구성 문제로 장기간 갈등을 겪다 지난 15일 물러났습니다.

베이루트 대폭발의 여파와 코로나로 인한 경제 침체 속에서 국정 공백까지 이어지면서 레바논은 파운드 가치가 크게 하락해 발전소 가동이 중단되고 약국이 폐점하는 등 최악의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재홍 기자(bob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