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수본부장 "박영수 주변인 조사중…필요시 소환일정 정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의원 관련 의혹에 “확인작업 중”

녹음요구 등 '과잉수사' 논란에 “수사배제”

'전셋값 인상' 김상조 불송치…무혐의 결론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경찰이 수산업자를 사칭한 김모(43·구속)씨로부터 포르쉐 렌터카를 받은 의혹으로 입건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주변인 조사에 나섬에 따라 조만간 출석 통보를 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연루됐는 지에 대해서도 확인 작업에 나섰다.

이데일리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본부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6일 박 전 특검 소환을 조율 중이냐는 물음에 “주변인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남 본부장은 “주변인 조사를 해보고 본인 조사가 필요하다면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김씨에게서 금품 등을 받은 혐의로 이모 부부장검사(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 전 포항 남부경찰서장 배모 총경(직위해제),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엄성섭 TV조선 앵커를 5월 초 입건했다. 최근에는 중앙일간지·종합편성채널 기자 1명씩과 포르쉐 렌터카를 받은 의혹으로 사퇴한 박 전 특검도 수사 대상이 됐다. 금품 공여자 김씨까지 입건된 피의자는 모두 8명이다. 여기에 더해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김씨로부터 해산물 등을 제공받은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정치권 인사들이 추가로 경찰 수사선상에 오르게 될지도 이목이 쏠린다.

이와 관련 남 본부장은 “(주호영 의원 등) 의혹이 제기된 당사자에 대해 확인 작업하고 있다”면서 “정치인이기 때문에 입건되고 불입건 되고 그런건 아니다. 의혹이 제기된 전반적 상황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남 본부장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입건된 이모 부부장검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과 관련해 “잠금장치를 푸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시간이 문제지, 풀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씨의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는 서울청 강력범죄수사대 직원이 수사팀 직원이 사건 관계인의 녹음을 요구하는 등 ‘과잉 수사’가 이뤄졌다는 논란과 관련해 남 본부장은 “해당 직원 2명을 수사에서 배제했다”며 “감찰 조사를 통해 경위를 확인하고 규정에 따라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을 배제함으로 인해 수사가 조금이라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사팀을 기존 7명에서 15명을 재편했다”면서 “수사에는 전혀 지장이 없도록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남 본부장이 본부장을 맡은 ‘부동산 투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는 지금까지 3790명(855건)을 내사·수사해 그중 1327명(40명 구속)을 검찰에 송치했다. 범죄수익을 환수하기 위해 몰수·추징한 부동산은 793억6000만원 가량이다.

또한 경찰은 임대차3법 시행 전 전셋값을 대폭 올려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해선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남 본부장은 “내부정보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불송치 결정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