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日, 소마 공사와 관련해 시급한 조치 있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제까지 기다릴 수 있을지 검토할 것"

이데일리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사진=연합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우리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해 부적절한 발언을 한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 대해 일본 정부의 시급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까지 일본 측으로부터 소마 공사에 대한 어떠한 조치가 이뤄졌다는 공식적인 통보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가 지켜본다고 밝힌 만큼, 일본 정부의 조치를 기다리겠지만, 언제까지 기다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가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이며 소마 공사에 대한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한·일 관계에 새로운 악재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한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시급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20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의 회담에서 소마 공사의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에 대해 항의하고 일본 측이 조속한 시일 내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때의 응당한 조치랑 일본 정부의 공식사과와 소마 공사의 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이 소마 공사의 발언에 대해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럽다”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구체적인 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일본 언론의 보도와 가토 장관이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이) 적재적소 관점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비춰볼 때, 처벌의 수위가 높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모테기 외무상은 중미 카리브제도 국가 순방을 마치고 전날 일본으로 돌아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