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尹 사드 발언’ 반박한 中 대사에 “입장 표명 신중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사드 철회하려면 중국 레이더 먼저 철수” 주장

中대사 반박 기고문 내자 “외교적 결례” 비판 나와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입장을 공개 반박한 주한 중국대사에게 신중히 발언하라고 요청했다.

이데일리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1 한중일 발달장애 미술작가 특별전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지난 16일 중앙일보에 기고한 글과 관련해 “주재국 정치인의 발언에 대한 외국 공관의 공개적 입장 표명은 양국 관계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15일 보도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수평적 대중(對中)관계’를 강조하며 “(중국이)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하려면 자국 국경 인근에 배치한 장거리 레이더를 먼저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싱 대사는 이튿날 ‘한중 관계는 한미 관계의 부속품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하면서 “한국 친구에게서 중국 레이더가 한국에 위협이 된다는 말을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다”며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한 것은 중국의 안보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했고, 중국 인민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윤 총장 주장을 반박했다.

싱 대사는 이어 “사드는 중국의 안보 이익을 해쳤고, 앞뒤가 모순되는 당시 한국 정부의 언행이 양국 간의 전략적 상호 신뢰를 해쳤다”고도 언급했다.

싱 대사의 해당 기고문이 보도되자 일각에선 대선 개입이자 외교적 결례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박진 국민의힘 의원은 “싱 대사의 대응은 내용을 떠나 외교 관례에 어긋난 결례이며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주재국의 대사가 이런 식으로 유력 대선 후보의 외교·안보 정책에 대해 나서서 반박하고 자국의 입장을 주장하는 것은 명백한 주권 침해”라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 외교관들은 자국에 대한 비판에 공세적으로 대응하는 ‘늑대 전사 외교’를 펼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싱 대사는 지난 5월에도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대만 해협 문제가 언급된 것을 두고 언론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전례가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