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日, 부질없는 영유권 주장…즉각 철회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 2021.6.1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재우 기자 = 외교부가 17년째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이어오고 있는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와 관련해 13일 재차 항의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질없는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 항의한다"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특히 우리 정부는 이번 방위백서를 포함해 일본 정부가 최근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최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주장이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우리 주권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재차 분명히 한다"며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스가 요시히데 총리 주재 각의(국무회의)에서 방위성으로부터 '2021년판 방위백서'를 보고받고 이를 의결했다. 올해 방위백서엔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인 북방영토(쿠릴 4개 섬의 일본식 표현)와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명)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존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최근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지도에서 시마네현 북쪽 해상에 독도로 추정되는 작은 점을 찍어 자국 땅인 것처럼 표시해 논란이 됐다.

외교부는 이날 주한일본대사관의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를 초치해 이번 방위백서 내용에 대해 항의하고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도 일본대사관 소속 무관 마쓰모토 다카시 항공자위대 대좌(대령)을 초치했다.
jaewoo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