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국·이스라엘 외교수장 첫 대면…이란 핵·팔레스타인 갈등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마서 장관급 회담
이란 핵합의 엇갈린 입장에도 수위 높지 않아
트럼프 시절 우호적 관계 바이든 들어서도 유지


이투데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야이르 라피드 이스라엘 외무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로마/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이스라엘 외교수장이 이탈리아 로마에서 처음으로 대면했다. 이란 핵무기과 팔레스타인 문제 등 양국 전반에 걸친 논의가 이뤄졌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야이르 라피드 이스라엘 외무장관이 로마에서 장관 회담을 했다.

라피드 장관은 “연정 수립 후 미 의회 양당 의원들과 대화를 나눴다”며 “이스라엘은 미국의 기본적인 가치인 민주주의와 자유경쟁 시장, 평화에 대해 끊임없이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알렸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양국 정부 모두 새 정권이지만, 우리 모두의 기반은 양국 간 지속적인 파트너십에 있다”고 화답했다.

이날 회담의 화두는 이란과 팔레스타인 문제였다. 이란과 미국은 2015년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을 두고 기 싸움을 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란과 오래된 중동 앙숙으로, 핵합의 복원에 부정적이다.

라피드 장관은 “이스라엘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진행 중인 핵합의 복원 논의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갖고 있다”며 “개별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다”며 “종종 우리는 전략이 다르지만 그럴 때마다 서로를 직접 마주해 명확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투데이

야이르 라피드 이스라엘 외무장관이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의 발언을 듣고 있다. 로마/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국은 이란에 관해 엇갈린 입장을 보였지만, 대립각을 세우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스라엘 신임 총리인 나프탈리 베네트가 핵합의를 반대해 온 베냐민 네타냐후 전 총리보다 우익 성향이 강하지만, 이번 장관급 대화에서는 이란에 대한 표현 수위가 낮았다고 AP는 설명했다. 이스라엘 총리직은 회담에 나선 라피드 장관이 2년 후 자리를 이어받는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갈등과 관련해 블링컨 장관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도 “모든 사람에게 희망적인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시간표나 전략도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이스라엘은 트럼프 전 정권 시절 이란을 견제한다는 공통의 목적을 토대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바이든 정권 들어 이란 핵합의 복원과 팔레스타인 문제로 양국 관계도 멀어질 것이라는 시각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기존 관계와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공습했을 때 “테러리스트의 무차별 공격으로부터 스스로 방어한 이스라엘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트럼프 시절 이스라엘과 바레인, 아랍에미리트(UAE) 등 3개국이 맺은 평화외교 협정인 아브라함 협정을 유지하고 이스라엘이 더 많은 아랍 국가와 협정을 체결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투데이/고대영 기자(kodae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