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광양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시민들 반색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광양공공도서관이 운영중인 2021년 ‘길 위의 인문학’ 강의가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말은 많이 들어왔지만 이렇게까지 이름이 중요한지 몰랐어요.”

지난 18일 오후 9시 광양시 중마동에 있는 광양공공도서관. 50대 보이는 남녀 4명이 웃으며 수업을 받고 나왔다. 이들은 광양공공도서관에서 총 15강좌로 진행하고 있는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수강생들. 김모(51)씨는 “코로나로 조심스러웠지만 이전에 수업을 받은 주변 사람들이 내용도 재밌고, 아주 유익하다고 추천해 오게 됐다”며 “아무리 바빠도 꼭 참석한다”고 엄지를 척 세웠다.

광양공공도서관이 운영중인 2021년 ‘길 위의 인문학’ 강의가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도서관 인문학 사업이다.

이번 강좌를 맡은 홍봉기 강사는 “이름대로 살고 지명대로 되어간다”라는 주제로 이름과 지명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참석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고 있다. 홍 강사는 “이름이란 단순한 문자 기호가 아니라 의미와 뜻을 담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명을 알게 되면 과거는 물론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름과 지명은 미래를 푸는 암호코드와 같은 만큼 이름과 지명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된다”며 “마을 이름들을 보면 실제 그 이름대로 전개되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지명에 따라 현재 되어가는 마을의 모습을 살펴 볼 땐 스스로도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고 덧붙였다.

또 지금까지 수 백 회 강의를 해온 고종환 강사는 영화와 음악 등을 통해 코로나로 지친 사람들에게 큰 힘과 위로를 더해 주고 있다. 고 강사는 “코로나까지 겹쳐 현대인들이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돼 있다”며 “인문학을 통해 지친 마음이 조금이라도 위로를 받을 수 있도록 세심히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인문학 강좌를 한 번도 거르지 않고 듣고 있다는 이모(53)씨는 “유명 강사가 1회용 반짝 강의로 끝난게 아니라 지역 출신이 우리 고장 이야기를 새로운 각도에서 하기 때문에 더 와닿는다”며 “앞으로 이런 강좌가 더 많아진다면 애향심 고취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강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대면과 비대면을 통해 동시에 한다. 현장체험 수업도 두차례 열려 지역 문화의 소중함을 몸소 느낄수 있다.

광양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