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용진 "이재명과 양강구도, 유일한 흥행카드…새 국면 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선연기 문제 쿨하게 대국적 정치했으면…연판장·계파 갈등으로 국민 짜증"

"추미애, 잡으려는 것이 꿩인지, 자신은 매인지 증명해야"

뉴스1

서울 여의도 하우즈카페에서 기자간담회 중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1.06.23 © 뉴스1 (의원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23일 "박용진과 이재명의 양강구도가 민주당의 유일한 흥행카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같은 시각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는 말에 "좋은 말씀을 하겠지 기대하고 있지만 추 전 장관이 잡으려는 것이 꿩이 맞는지, 본인이 매는 맞는지 증명을 해보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전에 추 전 장관은 인터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잡으러 (대선에) 나오는 것이라고 하시는데 다른 후보를 잡으러 나왔다는 경우는 (거의) 처음 들었다"고 말했다.

또 "국민들은 박용진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맞짱토론을 TV에서 보고 싶다는 것이 국민적 소망인 것 같다. 경선 일정이 아직 잡히지 않아서 실망스럽기는 합니다만 적극적으로 민주당 경선의 열기를 더 뜨겁게 만드는 역할을 하겠다. 박용진과 이 지사 양강 구도가 만들어지면 예측할 수 없는 새 국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서 불거지고 있는 경선연기론에 대해서는 "혹시라도 지금 이 지사 독주를 꺾으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저는 다르게 생각한다. 지금 이 지사를 이기지 못한다면 2달 뒤에 어떻게 이기겠나. 나중에 야당의 검증 공세를 견뎌내지 못하는 후보는 우리 당 경선 과정에서 어떻게 견디겠나"고 반문했다.

그는 또 "후보, 의원, 지지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과열되지 않고 쿨하게 지켜보고 대국적으로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며 "더 이상 이런 문제로 연판장이니 계파 갈등이니 이런 내용들로 국민들이 짜증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당 내에서 경선방식에 오디션 등 다양한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쇼의 측면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들에게 확장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23일 서울 여의도 마리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왼쪽 두 번째) 출판 기념회에서 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양 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두관, 박용진 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6.23/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지금 민주당 지지층이 30%로 많이 줄어있는 상황에서 (예비경선 때 민주당 지지층) 30%와 무당층이라고 하는 분들만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본선경쟁력이나 중도확장성에 맞는 후보를 걸러낼 것인가에 대한 우려도 있다. 본선에서는 선거인단을 모집할 때 어느 당을 지지하는지 물어보지 않는다"며 예비경선 국민 여론조사를 지지정당과 관계없이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호남에서도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그 분이 자신의 몸짓으로 국민께 손톱만큼이라도 미래를 말한 것이 있나. 허망한 지지율이라고 생각한다. 검증할 것도 없고 확인할 것도 없는 정치적인 허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 대선 공약으로 Δ남녀평등복무제와 모병제 도입 Δ국민자산 5억 성공시대를 강조 설명했다.

그는 "노력하는 기업과 노동자가 보상받을 수 있는 사회 체제를 만들겠다"며 "민주당은 지난 2010년 무상급식 성공에 갇혀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무상을 붙이고 세금을 가지고 국민들에게 나눠주기보다는 그런 담론을 벗어나서 나라와 국민을 모두 부자로 만드는 정부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 정부의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지적해달라는 질문에는 "평창올림픽 이전에는 전쟁이 나는 줄 알았다. 매일 위험하다는 기사가 나왔다. 다만 문재인 정부 들어오면서 우리가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달라진 것이 대한민국에 평화를 가져오게 한 것"이라고 치하했다. 또 "코로나19 방역을 훌륭하게 잘 했다고 생각하고, 혼란했던 탄핵정국을 잘 극복한 것도 의미가 깊다"고 칭찬했다.

다만 그는 "대통령이 약속했던 정의 관련 부분에서 인사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아 아쉽게 평가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다만) 제도적 한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 사람에게 모든 짐과 권한이 주어지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손봐야 한다고 생각하며,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가는 것이 맞다. 대한민국 정체 체제에 변화와 개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uhhyerim77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