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도청 공무원이 시군 공무원에게 갑질·모욕·협박" 전공노 주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남도, 조사 나서…도청 공노조 "사실관계 확인 없는 일방적 주장"

연합뉴스

경남도 갑질 근절 촉구 기자회견
[촬영 한지은]



(창원=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경남도청 공무원이 시·군 공무원을 상대로 막말을 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남도가 사실 확인에 나섰다.

23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2월 밀양에서 근무하는 30대 공무원 A씨는 감사 과정에서 도청 감사실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부터 "너 승진 못 하게 만들겠다", "죽어볼래?" 등 폭언을 들었다고 한다.

감사가 길어지자 출산을 한 달 앞둔 아내에게 전화하려고 했지만, 폭언을 했던 도청 공무원이 이를 막았다고도 A씨는 주장했다.

또 오후 9시 이후에는 야간 조사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적합한 절차 없이 자정 넘어서까지 감사를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감사는 명절을 전후에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절차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해당 일로 모욕감을 느껴 휴직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 도청 또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 도청과 1시간 거리에 있는 양산시 공무원에게 제출한 서류가 미흡하다면서 "30분 내로 와서 설명하라"고 하는 등 갑질했다고 노조 측은 주장했다.

갑질 의혹을 받는 도청 공무원들은 간부급은 아니지만, 피해를 호소하는 공무원들과 직급 차이가 다소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남도지사는 노동인권 관점에서 갑질 행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응당한 처벌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경남도 감사위원회는 관계자를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감사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과 별개인 도청공무원노동조합 측은 해당 사건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없는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contact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