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개장 앞둔 해수욕장 "혈세 들인 방역 대책으로 피서객과 싸울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심콜 강제성 없고 체온스티커는 물량 부족
방역 대책 정부와 해수욕장이 달라 엇박자도
"길 하나 두고 상가는 단속 해변은 비단속 …"
한국일보

6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시민과 관광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달 해수욕장 전면 개장을 앞두고 전국 해수욕장에 방역 대책으로 비상이 걸린 가운데 최근 발표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으로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 각 지자체는 해양수산부가 이달 초 발표한 여름철 방역 대책에 따라 해수욕장을 운용한다는 계획이지만, 보건복지부가 20일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으로 적지 않은 부분에서 실효를 거두기 힘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해수욕장을 낀 지자체 사이에선 ‘막대한 예산으로 피서객들 인상 찌푸리게 할 일만 남았다’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국내 대표 해변인 해운대해수욕장을 보유한 부산시 등에 따르면 조기 개장했던 해운대·송정해수욕장에 이어 내달엔 송도, 광안리, 다대포, 일광, 임랑 해수욕장이 전면 개장한다. 전국 260여 개 해수욕장도 내달부터 차례대로 문을 열고 8월 말까지 피서객을 맞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강화된 해수욕장 방역 대책이 시행되지만 지자체의 담당 공무원들은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전국 해수욕장에선 안심콜 운영, 체온스티커 부착, 손목안심밴드, 사전예약 확대 등이 시행된다. 한 해수욕장 관계자는 “안심콜은 의무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얼마나 많은 해수욕장 방문객이 참여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올해 처음 도입되는 안심콜은 해수욕장마다 부여된 고유번호로 방문객이 전화해 방문이력과 전화번호를 등록하는 것이다.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올해 처음 도입되는 체온스티커 부착도 형식적인 방역 대책에 그칠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 해운대해수욕장 운용과 방역 업무를 맡은 부산 해운대구는 정부 지원과 자체 예산을 더해 300만 개의 체온스티커를 확보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피서객이 반토막 났던 지난해에도 700만 명이 몰려 들었고, 거리두기 완화로 올해는 더 많은 피서객이 밀려들 것을 감안하면 확보된 체온스티커는 턱없이 부족한 규모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피서객이 집중되는 시기엔 주말에만 체온스티커를 나눠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운대구 사정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송도, 임랑, 일광 등 부산의 나머지 해수욕장은 해수욕장 근무 인력만 체온스티커를 부착하고, 피서객에게는 체온스티커를 나눠 주지 않는다.

내달부터 적용하는 정부의 완화된 방역 조치가 해수욕장 방역 대책과 상충하는 것도 문제다. 거리두기 개편안으로 7월부터는 서울 등 수도권 거주자들도 지방 관광지에선 인원 제한 없이 모일 수 있다. 그러나 부산시는 지역 방역을 위해 해수욕장 개장 기간 해수욕장에서 5인 이상 집합 금지, 야간 취식 금지, 마스크 상시 착용 등의 집합 제한 행정 명령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비수도권 대부분 지역에 대해 현행 감염 상황이 유지될 경우, 내달부터 식당이나 술집 운영 시간과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을 없앤다는 방침이다. 이럴 경우 해수욕장에서는 단속을 하고, 길 하나를 사이에 둔 상가에선 단속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부산은 이미 지난달 28일부터 영업시간 제한이 없어졌다.

부산의 한 해수욕장 관계자는 “지역 경제 등을 감안하면 영업시간 제한과 인원 제한을 푸는 게 맞지만, 해수욕장 방역 대책과 달라서 적지 않은 혼선이 예상된다”면서 “해수욕장에서 방역 조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피서객과 적지 않은 마찰이 빚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권경훈 기자 werther@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