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文 경제부총리 김동연 "정치가 경제 휘두르면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산(충남)=김훈남 기자]

머니투데이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21일 서산 중왕어촌마을 찾아 가두리양식장 견학 후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 /사진=김훈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재정과 경제를 정치에 휘둘리게 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2018년말 퇴임 이후 경제정책에 대해 말을 아껴온 김 전부총리지만, 최근 여당이 전국민 지원금 등 보편적 현금지원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우려를 숨기지 않았다. 무차별적인 현금지원 대신 '기회복지'를 통해 우리 사회의 역동성을 되살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제정책 침묵 깬 김동연 "보편지원 소비진작 효과는 제한적"


21~22일 1박2일 일정으로 충남 서산 중왕어촌마을을 찾아 어촌 주민들의 생활을 체험한 김동연 전부총리는 일정을 동행 취재한 머니투데이 기자가 최근 당정의 경제정책에 대한 생각을 묻자 이 같이 답했다. 이번 행사는 김 전부총리가 공직에서 물러난 뒤 만든 사단법인 '유쾌한반란'의 농어촌 혁신프로그램 '마중길'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김 전부총리는 "우리 재정은 꼭 필요할 때 쓰기 위해 건전성을 유지해왔다"며 "지금이 재정이 역할을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전부총리는 "경제적 타격과 피해는 계층과 직역에 따라 다르다"며 "직접 피해를 당한 사람을 분명히 (구분)해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산 중왕어촌마을 찾아 유쾌한반란을 주제로 강연했다. /사진=김훈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피해 지원에는 동의하지만 전국민 지원금 등 보편적 지원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김 전부총리는 "소비와 경기회복의 가장 큰 변수는 현금성 지원이 아니라 코로나19를 얼마나 제어하는가"라며 "보편적 지원의 소비진작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수장이기도 한 김 전부총리는 최근 정치논리가 재정운용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을 경계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재정지원에 대한 논의가 정치적 논쟁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짧게 볼 수밖에 없는 정치에 길게 봐야하는 재정과 경제가 휘둘리게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전부총리가 제시하는 대안은 현금복지가 아닌 '기회복지'다. 그는 "복지만으론 고용을 늘리고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선 기회의 복지가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하다"고 말했다.


1년 넘게 이어진 김동연식 현장행보…대권 얘기엔 웃음만


머니투데이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22일 충남 서산 중왕마을에서 감태제품 공정을 견학하고 있다. /사진=김훈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동연 전부총리는 야권의 잠재적 대권 후보군으로 꾸준히 물망에 오르내린다. 지난해 김종인 당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김 전부총리를 언급한 이래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여야 모두 김 전부총리에 등판을 구애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대권도전설'이 끊이지 않은 가운데 김 전부총리는 이에 대한 뚜렷한 언급없이 농어촌과 혁신창업기업, 사회적기업 등과의 만남으로 현장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어촌 일정도 마찬가지다. 21일 오후 마을에 도착한 김 전부총리는 여느때와 다름없이 '유쾌한반란'을 주제로 농어촌마을에 혁신을 전도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아버지를 여의고 시작한 청계천 판잣집 생활 이후 34년 공직 경험을 거치면서 깨우친 '익숙한 것 흩트리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회 계층이동의 사다리를 복원하고 역동성을 키워야 한다는 평소 지론도 거듭 밝혔다.

강의를 마치고는 곧장 배로 향했다. 서산 근해 고파도 인근의 우럭·도미 가두리 양식장에 직접 올라 어촌주민의 생활을 들었다. 가두리양식장을 본 뒤에는 물 때를 기다려 갯벌에서의 소라잡이 체험도 했다. '중왕마을을 방문하면 마을청소 등 작은 봉사활동을 해야한다'는 어촌계장의 안내에 이튿날 오전 식사 설거지를 자처하기도 했다.

체험 중 갯벌에서 낙지를 잡아 본 김 전부총리는 "낙지 한 마리를 잡는데 거의 한 평 가까이 뻘을 파야했다"며 "우리가 쉽게 사먹은 해산물이 이렇게 힘들게 잡히는지 체감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거제 다대마을에서도 정치망 어선에 올라 멸치잡이를 했던 김 전부총리는 이번에도 현장과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향후 대권 등 정치행보에 대해 묻자 김 전부총리는 "요즘 경제부 기자가 아닌 정치부 기자들이 주로 나를 찾는다"며 웃었다. 1박2일 일정을 마칠 때 즈음 이후 일정을 묻는 질문에도 "모레 혁신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기업 모임인 소셜임팩트 포럼이 있다"고만 답하며 대선과 관련해선 즉답을 피했다.

서산(충남)=김훈남 기자 hoo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