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vs 反이재명…국회에서 경선 연기 ‘전면 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고위 결론 앞두고 “의총 열자” 연판장

“의원총회에서 공개 논의하고 일정 정해야”

당 지도부는 “특정 집단 의견 강요” 불만

“연판장 행태 참담” vs ”호도 말라” 공개 설전도

헤럴드경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유오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 일정 확정을 앞두고 ‘이재명계’와 ‘반(反)이재명계’로 양분돼 전면전에 나섰다.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 후보 경선 일정을 원안대로 강행할 수 있다는 소식에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지지하는 의원 60여 명이 연판장을 돌리며 의원총회를 요구하고 나서며 양측의 신경전은 세 대결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18일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 내에서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를 지지하는 의원 등 60여 명은 대선 경선 연기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경선기획단 인선과 함께 경선 일정 연기 문제를 확정 지으려 했지만, 당헌·당규에 따라 소속 의원 3분의 1 이상이 의총 소집을 요구하며 경선 문제는 의원총회에서 결론지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연판장 대표요구 의원은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양기대 의원으로 전해졌다. 연판장에 참여한 한 의원은 “당내 여러 의견이 첨예한 상황에서 당 지도부의 비공개 논의로 대선 일정을 확정 짓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 의원들의 생각”이라며 “의원총회에서 공개 논의를 거쳐 결정하자는 것이다. 특정 계파의 입장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당 지도부가 그간 논란이 됐던 경선 일정 연기 문제를 ‘원칙대로 처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송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대선 경선 일정은 지도부 결정 사안”이라는 입장 아래 ‘9월 경선’ 일정을 확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송 대표는 “당헌ᆞ당규가 있고 그대로 하는 게 원칙이다. ‘상당하고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할 수 있다는 예외가 있는 것”이라며 “본말이 전도돼서는 안 된다. 우리 당은 지난 재보궐 공천부터 너무 쉽게 원칙을 바꾸는 모습에 대한 부담이 큰 상황”이라고 사실상 경선 일정 연기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의원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하자 당 지도부는 당혹감과 함께 불쾌감을 나타냈다. 당내 의견이 엇갈리는 현안마다 연판장을 돌리며 지도부에 세를 과시하며 사실상의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민주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부동산 문제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의원총회에 앞서 의견서를 지도부에 제출하며 세를 과시했고, 지금 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다”라며 “지도부의 결정 때마다 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결국 당 지도부의 결정을 따르지 않고 특정 집단의 의견을 관철하겠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대선을 앞두고 이재명계와 반이재명계가 맞붙으며 공개 설전도 점차 격화하는 모양새다. 전날 이재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특정 계파의 이익만을 위해 당헌을 견강부회식으로 왜곡 해석해 경선 연기하자며 의총 소집 연판장이나 돌리는 행태를 보면서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정 전 총리는 이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실을 호도하지 말라. (경선 일정 연기는) 당헌 개정사항이 아니다”라며 “각 당이 경선을 하는 것은 그냥 후보자를 내기 위한 것이 아니고 대선에 승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osy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