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보성 해상·육상서, '득량만 해저 고압송전선로 설치' 강력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남CBS 박사라 기자

노컷뉴스

보성군 어업인들의 해저케이블 반대 시위. 보성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남 보성 해상과 육상에서 득량만 해저 고압송전선로 설치를 강력히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성군도 특별대응팀을 구성해 주민들의 주장에 힘을 실으며 대응에 나섰다.

17일 보성군과 득량만 해저 고압송전선로 반대 대책위원회(대책위) 등에 따르면 대책위는 지난 16일 회천면 객산항 일원에서 '대 어업인 한전 고압 해저케이블 설치 반대 궐기대회를 열었다.

해상과 육상에서 동시에 열린 집회에는 어촌계협의회·수산업경영인연합회·낙지통발협회·자망협회 등 수산단체 대표와 어업인 150여 명이 동참했다.

해상에서는 어선 25척이 어민 생존권 위협과 해양 생태계 파괴를 주장하며 득량만 해저 고압송전선 설치에 반대하는 해상 퍼레이드를 펼쳤다.

대책위는 "한전의 송전선로 사업 추진으로 득량만 해역에서 추진 중인 어장 재생과 수산자원 회복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무산될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노컷뉴스

송전선로 반대대책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득량만 주변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비봉마리나·비봉공룡공원·공룡알 화석지 등 풍부한 관광자원도 훼손되고, 청암항 어촌뉴딜300 사업 진행에도 차질이 빚어진다"고 우려했다.

특히 "해저층 교란, 부유물질 확산, 퇴적물 오염물질 확산, 전자기장 방출, 인위적인 소음 진동 등이 발생해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고 어민 생존권도 무너지게 된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한전이 송전선로 사업계획에 어민들을 배제하고 독단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며 "추가 변전소 설치·보성-고흥 간 고압 송전선로 개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주민과 보성군에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보성군도 최근 송·변전소 설치 특별대응팀을 구성하고 군청 재난상황실에서 '고흥→보성 송전선로 및 변전소 설치 특별대응 회의'를 열어 주민들과 한목소리를 냈다.

노컷뉴스

보성군 대응회의. 보성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성군은 송전선로 설치에 반대하는 주민 의견을 모으고, 지역민 생존권·환경권 등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한전 사업 강행에 따른 지역 문화재 훼손·현안 사업 피해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대응 방안도 내놓을 방침이다

한편 한전은 인접 고흥군에서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전력을 외부로 내보내기 위해 보성군의 겸백·득량·회천면을 관통하는 24km 송전선로와 변전소 1개를 포함하는 154kV급 보성-고흥간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