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 휴먼 클라우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휴먼 클라우드 (사진=한스미디어 제공) 2021.06.1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이전까지는 다들 특별한 직군의 사람만 프리랜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연예인이나 작가처럼 문화예술계에 종사하면서도, 능력이 특출나다고 인정받은 몇몇 정도가 안정적으로 프리랜서로서 커리어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가 찾아왔다. 프리랜서는 누구에게든 열려 있는 길이 됐다. 전업 프리랜서가 될 수도 있지만, 회사에 다니면서 남는 시간에 부수입 창출이나 자아실현을 위한 작업도 가능해졌다.

이 책 ‘휴먼 클라우드’의 저자들은 모두 프리랜서가 될 수 있고, 오히려 이제는 프리랜서로서의 덕목을 갖춰야 하는 시대라고 말한다.

미국에서 전체 인구 10명 중 1명에 해당하는 3000만 명가량이 프리랜스로 일하고 있다. 저자들은 앞으로 5년 안에 절반 정도의 노동 인구는 프리랜서가 될 것이라는 다소 급진적인 예측도 내놓았다.

사무실에서 일하지 않게 된다면, 우리는 어떤 동료를 어디에서 만나 무슨 일을 하게 될까?의 질문에 저자는 사무실을 대체할 장소가 구름(cloud) 위가 될 것이라고 답한다.

휴먼 클라우드는 하나의 사무실에서 하나의 직장만 유지하면 살아야했던 기존 업무 환경에서 벗어나 결과를 중심으로 작동하는 일의 한 형태다. 한 장소에 일정한 시간동안 모여 일하지 않고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여러 전문가들과 협업이 가능해진 것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휴먼 클라우드에서 원활한 협업에 도움을 주는 여러 업무 툴을 소개하면서 구체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매튜 모톨라·매튜 코트니 지음, 최영민 옮김, 304쪽. 한스미디어, 1만7000원.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