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첨예한 평행선 달리는 택배 노사…우체국 택배 해결이 열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택배 노사간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가 15일 열린다.

다만, 택배노조는 회의 시작과 동시에 대규모 서울 상경 집회를 연다. 팽팽한 이견이 쉽사리 좁혀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우체국 택배를 둘러싼 논란이 해결돼야 한다면서 택배노조는 배수진을 친 상황이다.

◆ 택배 노조, 우체국택배 분류작업 문제 해결 촉구

택배업체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택배노조는 15~16일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를 진행한다. 지난 8일 회의에서 합의가 결렬된 이후 1주일만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된 것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2차 사회적 합의가 결렬된 가운데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9일 오전 서울시내 한 택배물류센터에 택배물품들이 쌓여 있다. 2021.06.09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택배노조는 이번 회의를 통해 우체국 택배 기사에 대한 분류 작업에 따른 비용 지급과 전체적인 택배 근로자의 노동시간 단축 등 2가지 사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우정사업본부와 택배업체도 택배노조의 사회적 합의에 대한 조건을 검토했으나 이견의 폭이 커 협상이 쉽사리 타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택배노조 한 관계자는 "전체적인 택배노동자의 노동시간과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면서 "정부의 합의가 연계돼 있는 우체국 택배 문제의 해결없이는 어떠한 사회적 합의도 도출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측 모두 이견의 폭을 좁히지 않는 상황에서 우체국택배노조는 지난 14일 오전 11시30분부터 서울 여의도 우체국 건물 1층을 점거한 뒤 철야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택배 분류 작업을 개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않기로 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약속을 우정본부가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 우정본부, 노조 주장 반박…우편법상 택배업무도 집배원 업무 포함

이에 대해 우정본부는 즉각 입장을 표명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이날 오후 늦게 우정본부는 입장문을 통해 "노조가 주장한 배달수수료 산정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미공지와 관련, 2020년 3~5월 회의를 통해 노조측에 전달했다"며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우정본부는 택배노조의 파업이 시작된 이후 택배 업무에 집배원을 투입시키기도 했다. 우편법상 택배업무는 집배원의 일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 역시 노조와의 갈등을 부추겼다.

뉴스핌

우정사업본부와 물류지원단은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집행부에게 지난해 3~5월 6차례에 걸쳐 소포위탁배달 수수료 개편(안)을 설명했다고 14일 밝혔다. [자료=우정사업본부] 2021.06.14 biggerthanseoul@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택배업계에서는 이번 이틀간의 회의가 정상적으로 치뤄질 수 있을 지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한 택배사 임원은 "우체국 택배의 경우, 정규직과 위탁업체간 내부적인 밥그릇 싸움이 연계된 만큼 전체적인 전반적인 민간 택배노동자의 얘기와 일부 방향성이 다른 면도 있다"며 "물량은 늘어나고 있고 경쟁은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택배업계로서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정본부 관계자는 "사회적 합의기구의 결론이 날 경우, 그에 따를 것"이라며 "집배원을 투입한 것은 택배 파업으로 인해 대국민 서비스의 질적 하락을 막기 위한 결정"이라고 답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또다시 협상이 결렬될 경우, 각 택배업체 근로자별로 지속적인 현장 파업을 강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