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현대차 북미사장 "에어택시 2025년까지 상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현대차-우버, CES서 '개인용 비행체' 공개
[E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현대자동차 북미본부가 2025년까지 에어택시를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우버와 2028년까지 에어택시를 공동개발하겠다는 목표를 3년 더 당긴 것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사장은 14일(현지시간) 로이터 주최 미래차 컨퍼런스 화상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에어택시 시장을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무뇨스 회장은 "기술 발전에 매우 확신이 있다"고도 했다.

현대차는 로스앤젤레스(LA) 공항과 뉴욕 존 F.케네디 공항과 시내 주요 거점을 연결, 전기 배터리로 구동되는 비행체를 이용해 승객 5~6명을 수송하는 '에어택시' 구상을 지난해 공개한 바 있다.

GM도 2030년까지 에어택시 개발 입장을 내놓았다.

파멜라 플레쳐 GM 부사장은 같은 행사에서 "가야 할 길이 멀다"며 "2030년이 현실적인 상용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 초기 단계기 때문에, 기술적 측면뿐 아니라 규제 면에서도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GM 역시 지난 1월 하늘을 나는 캐딜락 구상을 발표했다.

도요타를 비롯해 다임러와 중국계 자동차 회사들 역시 앞다퉈 스타트업 업체들과 나는 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건 스텐리는 비행 모빌리티 시장이 2040년에는 1조 달러(한화 약 1천120조원) 규모에 달하고 20150년엔 9조 달러(한화 1경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kyungh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