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장석웅 교육감 “초·중통합운영학교, 지속가능성 담보 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장석웅 전남교육감


[뉴스웨이 노상래 기자]

장석웅 교육감이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는 기존의 통합운영학교와는 다른 지속가능성을 담보로 운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1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기존 통합운영학교는 제도적·구조적 문제와 도교육청의 의지 부족으로 물리적 통합에 그쳐 ‘무늬만 통합학교’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며 "이제는 “4차산업혁명 시대로의 전환, 인구감소, 학교 소멸의 위기에 처해 있는 전남학교의 지속가능성을 담보로 추진해야 한다” 며 이 같이 밝혔다.

장 교육감은 “지난 1999년부터 학교 급이 다른 면 단위 소규모 학교를 통합해 인적· 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통합운영학교를 운영해왔지만 20여 년이 지난 오늘날 면 지역의 농산어촌 작은 학교 상황은 더욱 심각해지고 어려워 졌다” 며 "아시다시피, 877개 학교 중 20명 이하 학교가 110개이고, 10명 이하 학교도 57개에 달하지만 반면에 읍 지역 학생 수는 크게 늘어서 과대·과밀화하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면 단위 소규모 초·중학교들은 교원 배치에 있어서 한계와 소인수 학급으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있는데 이는 결국 학생들의 학력 및 사회성 발달의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과소규모 학교는 교육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교실, 공간혁신 등 미래교육 기반 조성사업의 우선순위에서도 제외돼 많은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장 교육감은 “지난해 9월부터 기존 통합운영학교와는 다른 지속가능한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육성에 나서고 있다” 며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추진단 내에 미래학교육성팀을 설치하고, 도교육청 모든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통합운영학교 추진기획단을 꾸려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남 농산어촌 교육은 교육부뿐만 아니라 전국의 시·도교육청에서도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고, 국회를 방문해 교육상임위원장과 간사를 면담하는 등 통합운영학교 추진에 필요한 ‘교차지도’ 관련 법률 개정안이 빠른 시간 내에 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고 거듭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이 일을 추진하는 데 있어 통합운영학교 선정에 관한 제반 사항은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조건을 고려해 대상 지역과 학교를 선정하고,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며 "이 과정에서 지자체·지역민의 참여와 협력은 필수 불가결하다" 고 말했다. 이어 "이는 지역사회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자체와 의회, 지역민이 참여하는 가운데 설명회를 하고, 의견수렴 등 제반 과정에서 교육장의 리더십을 발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통합운영학교 사업과 적정규모학교 육성정책 사업이 연계된다고 생각해서 일부에서는 통합운영학교 사업이 통폐합 사업이라고 오해하는 사례가 있다” 며 “통합운영학교 사업이 장애를 받지 않도록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공론화 과정을 충실히 거쳐 진행되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호남 노상래 기자 ro1445@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