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괴물 상어’ 메갈로돈, 생각보다 더 컸나…평균 몸길이 20m로 추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괴물 상어’ 메갈로돈, 생각보다 더 컸나…평균 몸길이 20m로 추정(사진=123rf)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사시대 상어인 메갈로돈이 생각보다 더 컸을지도 모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는 미국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현장 학습 프로그램이 계기가 돼 발견으로 이어졌다.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메갈로돈의 몸길이는 이빨 높이에 근거해 추정돼 왔지만, 고등학생들의 현장 학습이 계기가 돼 지금까지의 계산 방식이 정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관련 연구자들은 새로운 계산 방식을 개발해 메갈로돈의 평균 몸길이를 약 20m로 다시 계산했다. 지금까지의 추정치가 15~18m였기에 10% 정도 더 큰 것이다. 백상아리는 4.5m 안팎으로 성장하므로 메갈로돈은 그 4배 크기인 셈이다.

메갈로돈은 약 2300만 년 전부터 약 360만 년 전까지 서식했다. 이들 상어의 골격은 다른 상어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연골로 이뤄져 있어 과학자들은 이들의 몸에 관한 상대적인 물리 증거를 거의 얻지 못한다. 남은 증거는 이빨과 몇 개의 척추뼈로, 이를 통해 다른 특징을 추정한다.

2002년 이후 메갈로돈의 몸길이는 이빨의 세로 길이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에서 플로리다 자연사박물관을 방문한 고등학생들의 현장 학습으로 기존 계산식이 뒤집히게 됐다.
서울신문

플로리다 자연사박물관에 소장돼있는 메갈로돈의 아래턱 복제품.(사진=크리스틴 그레이스/플로리다 자연사박물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박물관에 소장된 메갈로돈 이빨 복제품을 이용해 몸길이를 계산하라는 과제를 받았다. 그러자 이들은 같은 상어인데도 12m부터 45m까지 매우 다른 추정치를 도출했다.

이에 대해 이 연구의 주저자로 당시 박사과정 학생이었던 캘버트 해양박물관의 고생물학과 준학예사인 빅터 페레스 박사는 “정말 놀랐다”면서도 “많은 사람이 2002년 발표된 연구 논문의 계산식을 의심 없이 받아들인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메갈로돈의 실제 이빨 화석.(사진=크리스틴 그레이스/플로리다 자연사박물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페레스 박사는 동료 연구자인 로니 마이크 리더 박사와 함께 메갈로돈의 몸길이에 관한 새로운 계산법을 개발했다. 이번에는 이빨의 폭을 이용해 턱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현재 독일 라이프치히 자연사박물관 관장인 리더 박사는 “누구도 이전에 이 방법을 생각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상당히 놀랐다”고 말했다.

페레스 박사는 “새로운 접근 방식은 최대 크기에 적용했을 때 3m 정도의 오차가 있다”고 말했다.

이 점에 대해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메갈로돈 전문가인 스위스 취리히대 고생물학연구소의 카탈리나 피미엔토 박사는 “새로운 방법에도 한계가 있어 이빨이 턱의 어느 위치에 있었는지에 따라 계산 결과가 달라지므로 오차가 생길 수 있다”면서 “그런데도 메갈로돈은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큰 크기에 이를 수 있다는 점이 시사됐다”고 말했다.

자세한 연구 성과는 동료검토 학술지인 ‘팔레온톨로기아 엘렉트로니카’(Palaeontologia Electronica) 6월 7일자에 실렸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