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백신 필요없다는 생각, 중대한 실수였다” 대만의 반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직 전염병연구소장 “치명적 실수”

세계 최고 방역 모범국 지위 잃어

차이잉원 총통 “통절한 아쉬움” 사과


한겨레

지난 8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장을 보고 있다. 타이페이/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신이 필요없다고 생각했다. 중대한 실수다.”

연일 수백 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세계 최고 방역 모범국 지위를 잃은 대만에서 반성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는 쑤이런 전 대만 국가위생연구원 전염병연구소 소장이 “올해 초까지 대만의 코로나19 통제는 매우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백신이 필요 없거나 더 나은 백신을 기다릴 시간이 더 많다고 생각했다”며 “이는 중대한 실수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대만은 지난달 중순까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1500여명에 불과했으나, 이후 폭증하기 시작해 이날 존스홉킨스 대학 통계 기준 1만2900여명에 이른다.

현재 정부에 자문하는 싱크탱크인 국민건강연구소포럼을 이끄는 쑤 전 소장은 “중앙전염병 지휘센터가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이 치명적 실수였다”며 대만의 백신 주문이 다른 나라보다 4~5개월 늦었다고 말했다.

대만은 이달 초 일본과 미국이 백신 200만 회분을 지원하기 전까지 확보한 백신이 87만 회분에 불과했다. 이는 대만 인구(2385만명)의 3.6%가 접종할 수 있는 양이다.

대만 지도자인 차이잉원 총통도 지난 11일 생중계 담화를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심지어 목숨을 잃은 국민은 모두 대만이라는 대가정의 일원”이라며 “가장 통절한 아쉬움과 사과를 표한다”고 말했다. 대만 <중앙통신>은 백신 확보와 백신 접종 지연, 코로나19 확산 초기 대규모 검사 미시행 등으로 비판 여론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번 사과 담화가 나왔다고 전했다.

차이 총통은 “정부는 일체의 노력을 다해 코로나19를 통제하고, 모두가 건강하고 평안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만은 뒤늦게 백신 확보와 자체 백신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대만 매체는 대만 의약업체 메디겐바이오로직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 임상 2상에서 당국의 안전 및 효능 기준을 충족했다며 이르면 7월 긴급사용승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차이 총통도 “오는 7월부터 국산 백신의 배포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33살 한겨레 프로젝트▶한겨레 ‘서포터즈 벗’, 겨리 기자가 궁금하다면?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