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바이든, 나토 정상회의서 중국·아프간·사이버안보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프간 철군, 즉각적 화두…中 제기하는 도전도 논의"

뉴시스

[브뤼셀=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벨기에 브뤼셀 소재 멜스브로에크 군 공항에 도착한 모습. 2021.06.1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했다. 이번 회의에서 그는 중국과 아프가니스탄, 사이버 안보 등 여러 의제를 화두로 올릴 전망이다.

AP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을 태운 전용기가 13일(현지시간) 나토 정상회의가 예정된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했다. 브뤼셀에선 14일부터 정상회의가 진행된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나토 정상회의 참석이다.

이번 회의에서 그는 중국과 아프간, 사이버 안보 등 의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홈페이지에 게재된 기내 질의에서 "대통령은 회의 기간 다양한 범주의 의제를 다룰 것"이라고 예고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특히 아프간 철군을 "즉각적 화두"로 거론했다. 이어 "동맹과 매우 긴밀히 협력해 잔여 병력 철군을 진행 중"이라며 "아프간 국가방위군과 정부 등을 계속 지원하도록 현지에 대사관을 잔류시키기 위해 보안을 담보하는 방안도 상의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 문제도 입에 올렸다. 설리번 보좌관은 "대통령은 중국이 기술과 사이버안보, 정보전 등의 측면에서 인도·태평양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제기하는 최근의 도전을 논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나토에서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주목할 세 가지 분야로 ▲안보 도전 ▲최신 기술 ▲민주주의 가치를 꼽았다.

그는 "나토는 중국이 제기하는 안보 도전의 상황에 관해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라며 "중국은 공동의, 또 개별적인 방식으로 (나토의) 각 동맹국에 도전을 부과한다. 이 도전에 관한 더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그림이 중요하다"라고 했다.

그는 또 최신 기술 측면에선 "중국은 핵 영역을 포함한 전투 역량과 방식 분야에서 점점 더 정교하게 커가는 중"이라며 "나토는 중국의 도전을 다룰 수 있도록 상호 운용 가능한 역량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나토는 무엇보다 안보와 군사 협력, 집단 방위의 중심이지만 또한 민주주의 가치의 장"이라며 "나토는 민주주의의 동맹"이라고 발언, 중국의 부상에 따른 체제적 위협에 맞서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공동의 목적과 민주주의의 힘을 나토가 강력하게 발언하는 게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이뤄질 중국의 도전에 대응하려는 공통의 노력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또 "우리가 이전에 봤던 어떤 방식보다 더 적극적인 방식으로 중국이 성명에서 특징지어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역시 정상회의를 앞두고 이날 공개된 캐나다 언론 CBC 인터뷰에서 "중국에 관해 나토가 정책을 개발하고, 우리의 정책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대중국 정책 개발과 증진을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