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남북 2032 올림픽 공동유치 사실상 무산.. 정부 "아쉽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OC, 2032 올림픽 호주 브리즈번 단독 후보 결정
평양공동선언 '올림픽 남북 공동유치' 사실상 무산
통일부 "남북 스포츠 협력 위해 노력할 것"


파이낸셜뉴스

지난 2018년 2월 25일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 열린 2018 평창올림픽 폐회식에서 대한민국 선수단과 북한 선수단이 나란히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남북 정상이 9.19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2032 하계 올림픽 공동개최 유치 추진' 계획이 사실상 무산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32 올림픽 개최지로 호주 브리즈번을 단독 후보지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북한 도쿄올림픽 불참에 이어 남북 올림픽 공동 유치 불발에, 정부는 "아쉽다"면서도 "스포츠 협력 등 남북 관계 개선의 계기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13일 외교가에 따르면 IOC는 지난 10일(현지시간) 집행위원회를 열고 2032년 올림픽 개최지로 호주 브리즈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오는 7월 21일 IOC 총회에서 큰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호주 브리즈번이 올림픽 개최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 무산에 정부는 아쉬움을 표했다. 외교부는 "2032년 하계 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 화해 협력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 왔다"며 "IOC 집행위 결정을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측도 "IOC가 7월 총회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다만 공동 개최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낮아진 것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오는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 불참을 확정하면서 남북 스포츠 교류를 통한 대화 재개 구상에 적신호가 켜졌다. 북한은 지난 4월 체육성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 올림픽위원회 총회 결과 '코로나19 보건 위기 상황에서 선수 보호를 위해 불참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IOC와 북한 측은 논의를 이어갔지만, IOC가 지난 8일 북한 올림픽 출전권을 타국에 재할당하기로 하면서 북한 올림픽 불참은 기정사실화됐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밝힌 이른바 '올림픽 구상'도 좌초됐다.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도쿄 올림픽은 한일 간, 남북 간, 북일 간 그리고 북미 간 대화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도쿄 올림픽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정부는 남북 간 스포츠 교류·협력을 통해 관계 개선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외교부는 13일 "앞으로도 남북 간 스포츠를 통한 협력 및 9.19 합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계기를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당국자 또한 "국제 경기·대회 공동 진출 등 스포츠 교류를 통해 남북 관계 발전, 한반도 평화 진전의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 #외교부 #국제올림픽위원회 #도쿄올림픽 #IOC #통일부 #남북관계 #한반도평화 #2032올림픽 #호주브리즈번 #남북공동유치 #2032하계올림픽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