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강간을 덮으려 합니다” 靑 청원 관련, 女교수 vs 센터장 ‘진실공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진영 기자(=대구·경북)(h0109518@daum.net)]
경북 경산에 있는 영남대학교가 최근 강간 피해 여교수의 외침을 묵살했다는 의혹을 받아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 센터장이 입장을 밝혔다.

지난 13일 오전 11시 37분께 영남대학교 공식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국민청원 관련 센터장 입장문’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에서 주 모 교수는 “고소인 A교수는 2020년 9월 11일 현재 피의자 B교수가 아닌 C교수가 성희롱을 했다고 주장하며 다른 C교수에게 경고를 주라는 메일을 저에게 보내왔다”며 “A교수는 위 메일에서 B교수도 문제가 있으나 본인이 이야기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프레시안

▲ 영남대학교 자유게시판에 '국민청원 관련 센터장 입장문'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 있다. ⓒ영남대학교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그는 “성희롱에 대해 당사자 사이 주장이 극명하게 대립돼 센터장으로서 사실 관계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그해 10월 28일 A교수에게 이메일로 적법한 절차를 통해 사실을 밝히자 했고, 위 성희롱 사건에 대해 진실을 밝혀 달라는 진정서를 준비해 11월 2일 양성평등센터에 신고를 했다”면서 “반드시 피해자의 동의가 있어야 절차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해 A교수에게 문자로 동의 여부를 물었지만 A교수는 11월 4일 동의가 필요한 절차는 본인이 알아서 하겠다며 동의를 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문자를 보내왔고, 그 후로 당시 양성평등센터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주 교수는 “양성평등센터 조사와는 별도로 법무감사실에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덧 붙였다.

그러면서 “위와 같이 양성평등센터와 법무감사실에 본인이 먼저 진정을 한 증거가 있으므로, 센터장이 신고를 못하게 강요했다는 A교수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 주장에 해당하다”며 “A교수가 주장하는 성폭력은 센터 설립 이전에 발생한 일이라 은폐의 여지가 없고, 본인은 지난 2월 8일부터 부총장직을 수행했기 때문에 부총장직과 이 사건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성범죄로 고통받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아픈마음을 전합니다. 성범죄는 어떠한 것이든 용납이 안되며 이를 은폐하는 일이 절대 있어서 안된다”면서도 “A교수의 센터장 또는 부총장 신분으로 신고를 하지 못하게 강요를 했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 주장임을 밝히고, 이러한 허위 주장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다. 조속한 시일 내 진실이 명백히 밝혀질 수 있도록 A교수가 경찰 조사에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라면서 글을 마쳤다.

프레시안

▲14일 오후 5시 20분 기준 청원은 20만명 이상 동의를 얻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영남대가 강간을 덮으려 합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14일 오후 5시 20분 기준 20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어 답변을 남겨놓은 상태다.

자신의 실명이 김혜경 교수라고 밝힌 청원인은 같은 센터에 근무하던 정 모 교수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얼마 전까지 대학교 부총장이던 주 모 교수가 같은 센터를 감독하고 있기에 정 교수에게 강간을 당했다고 분리조치를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저에게 돌아온 말은 ‘시끄럽게 하려면 나가라’는 말이였다”며 “그 후로는 오히려 저를 내쫒으려고 보직을 없애고 회의에 부르지 않는 등 업무에서 배제했다”고 호소했다. 또 “영남대는 거창하게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열어 뭔가 하는 척만 할 뿐, 학생들과 분리조치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김 교수는 “저는 제 실명을 공개했으니, 제가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생각하면 고소하라”며 “숨죽이고 뒤에서 우는 많은 여성들을 대신해 호소한다. 여러분께서 힘이 되주시고 이렇게 영남대가 권력으로 사건을 덮으려는 처사를 감시 해달라”며 글을 마쳤다.

한편 양 측이 주장하는 내용이 달라 향후 사건이 어느 방향으로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황진영 기자(=대구·경북)(h0109518@daum.net)]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