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대한항공, 1분기 영업익 1245억..4분기 연속 흑자 기록(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대한항공 화물기 © 뉴스1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올해 1·4분기 매출 1조6498억원, 영업이익 1245억원을 기록해 4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 위축이 지속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1조7498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1245억원을 기록했다. 화물 수송 극대화와 순환휴업 실시 등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영업이익 흑자에 기여했다.

1·4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35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벨리(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을 이용한 항공화물 공급은 줄어들었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화물전용 여객기를 운항한 것이 주요했다. 좌석탈부착 여객기를 투입하는 등으로 공급 극대화도 화물 영업 흑자에 기여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항공화물 수요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1·4분기 여객사업은 각국의 출입국 제한 영향이 지속됨에 따라 수요 부진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귀국·출장 목적의 전세기 편성, 무착륙 관광비행 운영 등 여객 수요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화물 사업의 경우 다음 분기 전망도 좋다. 2·4분기 화물사업은 여객기 벨리 공급 부족, 국제 무역 회복세 전망, 해운 물류 적체수요 증가 등으로 상반기까지 실적 호조가 전망된다. 화물노선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유 기재를 유연하게 활용해 타 항공사들의 점진적인 공급 확대와 해운 물류 수송 개선 등이 예상되는 하반기 시장 변동성에 선제 대처할 계획이다.

여객사업은 주요 취항국별 입국 제한 정책,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이 등 향후 국제여객 수요 회복에 미치는 요인과 추세를 감안해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백신 여권, 트래블 버블 등 항공여행 환경 변화에도 면밀히 대응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기내식사업부를 매각하고 유상증자와 차입 등으로 약 3조35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다. 올해 3월 실시한 유상증자를 통해 3조3000억원의 자본을 추가 확충했다.

이에 따라 부채비율은 전년말 대비 340%p 감소한 294%로 재무안정성을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송현동 부지 등 비업무용 자산 매각도 올해 안으로 완료해 선제적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 진행할 계획이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