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국회, 임혜숙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野 "동의한 적 없다"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수로 일사불란하게 처리…野 "의견 듣지 않고 채택 강행"

아이뉴스24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가 야당의 반대 속에도 채택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날 이원욱 위원장은 앞서 각 의원들에게 배부한 임 후보자 경과보고서 초안에 대한 의견을 달라고 했고, "채택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가결하겠다"며 보고서 채택을 알렸다.

이 과정에서 야당 의원들은 고성으로 반발했다.

야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우리는 채택에 동의한 적이 없다"며 "야당의 의견을 듣고 채택 가부를 결정해야지, 전혀 의견을 듣지 않고 채택을 강행했다"며 반대 의견을 냈다.

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야당이 반다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니 여당이 일사불란하게 통과를 강행하고 있다"며 "우리는 과기부장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 인사 참패 1호 장관으로 낙마시켜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혜숙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거나, 대통령의 지명 철회도 늦지 않았다"며 "국민의 이름으로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야당은 가족을 동반한 외유성 출장과 다운계약서 작성, 논문표절 의혹 등을 이유로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반면 여당 간사인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사 청문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됐으나 일부는 사실이 아닌, 인정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며 "야당의 주장은 과도하다"고 반박했다.

특히 이날 야당은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두고 제대로 된 거수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총 몇 명이 참석했는지, 찬성과 반대가 몇 명인지를 확인하지 않은 채 여당의 찬성만을 가지고 처리를 했다는 것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은 "여당이 숫자가 많다고 그냥 통과시켰는데 찬성과 반대가 각각 몇 명인지를 확인하지 않았다"며 "무효다"라고 지적했다.

위원장의 회의 진행 방식에 반발한 야당은 이후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이에 이 위원장은 여당 의원들만 남은 상황에서 다시 찬성 인원수를 확인했고 "11명 의원이 찬성했다"고 선언했다.

임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채택되면서 오는 14일 대통령 임명이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방송법 일부개정안과 소위원회 구성의 건 등 36개의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야당이 자리를 떠나면서 이뤄지지 못했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