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정세현 “文 빠진 `김정은 화보`가 패싱?…北 외교 모르는 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3일 `김어준의 뉴스공장` 전화 인터뷰

北 김정은 화보집에 文 빠진 이유 직접 설명

일부 패싱 지적에 "모르는 소리"라며 비판

"남북, 대외관계 아냐" 文 없는 것 당연 일갈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13일 북한이 공개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외활동 화보집에 문재인 대통령이 아예 없어 ‘패싱(무시) 당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북한의 대외관계 논리를 하나도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소리”라고 일갈했다.

북한 내 대내외 활동은 엄격히 구분되는데, 북한의 ‘대외관계’를 다룬 화보집에 문 대통령이 등장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는 평가다.

정 수석부의장은 13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전화 출연해 “남북관계는 대외관계 속에 포함이 안 된다. 길게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며 이 같이 잘라 말했다. 북한 대내외 사정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패싱’ 이야기를 꺼낼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데일리

북한 외국문출판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외교 활동 장면을 모은 화보 ‘대외관계 발전의 새 시대를 펼치시어’를 12일 공개했다. 화보는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2019년 6월 판문점 회동 장면에 대해 “두 나라 사이에 전례 없는 신뢰를 창조한 놀라운 사변”이라고 설명했다(사진=외국문출판사 화보 캡처/연합뉴스).


앞서 북한 외국문출판사는 전날 김 위원장이 2018년 3월부터 2019년 6월까지 해외 정상과 만나거나 공식 회담하는 사진을 모은 295쪽짜리 화보집을 공개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의 남북 정상회담 사진은 포함하지 않았다. 특히 2019년 6월 남북미 판문점 회동 당시 사진에서도 문 대통령이 나온 부분은 모두 편집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 정상과 어깨를 나란히 한 김 위원장을 부각해 자국 위상을 높이는 한편, 한국 정부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정 부의장은 “남북관계에는 북한의 외교부가 안 나온다. 통일전선부가 한다”며 “우리도 남북관계를 외교부가 안 하고 통일부가 따로 하지 않나. 그러니까 남북관계는 대외관계 속에 포함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화보집을 보니까 ‘내가 트럼프하고도 만났다’. ‘내가 트럼프, 시진핑, 푸틴, 이런 사람들하고, 세계 3대 강국의 지도자들하고 맞먹었다’ 이런 뜻”이라며 “그걸 자랑하려고 하는 거지, 문 대통령을 패싱했다, 남북관계가 경색됐기 때문에 빠졌다, 그건 아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데일리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사진=뉴스1).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