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액취증, 다가오는 여름철 겨드랑이 냄새로 고민…수술 방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는 시각이 가장 많은 영향을 차지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그 사람의 특유 냄새 또한 오랫동안 기억에 남겨지는 경우가 많다. 특정 향수 냄새나 섬유유연제 냄새를 맡았을 때 그 제품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단번에 떠오르는 경우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남들과는 다른 특이한 체취를 가진 이들은 생각보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특유의 겨드랑이 냄새를 풍기는 액취증 환자들의 이야기다. 겨드랑이에서 독특한 악취가 나며 흰옷을 입으면 겨드랑이 부분이 노랗게 변색되기도 한다.

액취증은 우리 몸속 땀샘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한다. 땀샘에는 땀 배출로 체온을 조절하는 에크린샘과 지방성 땀 배출을 하는 아포크린샘이 있는데, 액취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포크린 땀샘이다. 아포크린샘의 지방성 땀 배출로 인해 고약한 악취가 나게 되는데, 이 아포크린샘은 겨드랑이에 주로 분포해 있어 겨드랑이 암내가 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배출된 땀이 세균 또는 진균 작용으로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면서 암모니아 특유의 냄새가 난다.

액취증 환자들은 샤워를 자주 해 보기도 하고, 데오드란트나 냄새 제거제 등을 사용해 보기도 하지만 완전히 냄새를 없애기는 쉽지 않다. 이에 액취증 치료 방법으로 쉐이버 삼중제거술 수술을 받기도 한다.

쉐이버 삼중제거술 수술법은 피하지방층 상부와 진피층 하부에 존재하고 있는 아포크린 땀샘조직까지 3단계 과정으로 흡입해 제거하는 액취증 치료 수술법이다. 수술을 진행하기 전 마취제를 피부의 진피조직에 분사하는 큐젯 삼중마취 시스템을 통해 주삿바늘을 찌르는 통증이나 마취제 주입에 의한 통증 없이 더욱 안전하고 부담 없는 마취를 진행한다.

이후 겨드랑이 부위 두 군데에 3~5㎜ 정도의 미세한 크기로 절개하고, 입구를 통해 사각지대 없이 크로스로 땀샘조직을 흡입해 제거한다. 액취증 외에도 평균 60~70%의 땀이 줄어드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겨드랑이 다한증에도 동시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쉐이버 삼중제거술 수술법은 치료 목적의 수술이므로 실손의료보험이 적용되어 실비보험 처리를 받을 수 있다. 단 해당 보험사마다 수술비 특약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보험 계약 내용은 별도 확인이 필요하다.

정병태 JNK의원 액취증클리닉 대표원장은 “액취증수술은 땀샘을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는 숙련도와 경험이 매우 요구된다”라며 “오랜 경력과 더불어 진단, 수술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책임지고 케어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투데이/김소연 기자(kimsoye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