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의 인공지능(AI) 상담 솔루션인 AI 컨택센터(AICC)가 더 똑똑해져 각광받고 있다. AICC는 전화음성이나 SNS를 인식해 보험이나 IT 제품의 판매상담을 돕는다.
9일 삼성SDS에 따르면, 상담사들은 AICC 이용으로 단순·반복적인 업무 50% 이상 줄어 업무 효율과 고객 만족도 향상까지 얻을 수 있다.
삼성SDS가 보유한 자연어 이해 기술은 AI가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의 의도를 이해하고 상담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이 기술은 마이크로소프트 기계독해(MS MARCO), 한국어 기계독해 데이터셋(KorQuAD) 1.0 및 2.0 등 국내외 AI 기계독해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AICC로 문의 사항이 접수되면 AI 상담원이 문의 응대, 가입 심사, 서비스 신청 접수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기술지원 요청과 같이 어려운 문의는 전문 상담사로 자동 연결된다. 반면 AI가 대화를 해석해 상황에 맞는 최적의 답변이나 콘텐츠를 자동 추천해 준다. 이후 AI가 고객 불만 사항(VoC) 등을 실시간 분석하고, 상담 내용을 자동 평가해 품질도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삼성SDS의 AICC가 보험사에 적용되면 AI가 보험 완전판매 모니터링 전화는 물론 통화 품질 모니터링 심사 업무까지 수행하며 상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실제 삼성SDS의 AICC가 적용된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의 경우 AI가 대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해 상담사에게 제품 정보와 상담 가이드를 제공하고, 프로모션 정보도 자동으로 추천하고 있다.
삼성SDS 홍혜진 솔루션사업부장은 "최신 AI 기술을 적용해 AICC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한편 제조, 금융, 서비스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사업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