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LH조사 참여 거절한 민변·참여연대…"자칫 들러리 우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2일 참여연대와 민변 관계자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신도시 사전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기 사전투기의혹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에서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땅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의 명단과 토지 위치를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조사 중인 정부합동조사단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에 조사 참여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어제(8일) 참여를 타진하는 연락이 왔는데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정부합동조사단 등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아침 회의에서 최창원 국무조정실 1차장(정부합동조사단장)에게 “정부합동조사단에 민변과 참여연대가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 정부합동조사단에 외부 시민단체를 참여하게 해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는 취지였다.

앞서 지난 2일 LH 직원들이 신도시 지정 전 경기 광명·시흥에 100억원대 토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민변과 참여연대가 조사단에 참여할 경우 조사단 구성을 둘러싼 여론의 질타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했다고 한다.

지난 4일 출범한 정부합동조사단에는 국무조정실·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경찰청·경기도·인천광역시가 참여했는데, 이런 구성을 두고 “조사 대상인 국토부가 조사 주체인 게 말이 되냐”는 ‘셀프 조사’ 비판이 일었다. 또 “검찰, 감사원이 조사하게 하라”는 여론도 커져갔다.

중앙일보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안 입법청원 기자회견에서 입법 청원서를 전달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주호 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 심 의원, 김남근 민변 개혁입법추진위원장, 이강훈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합동조사단 참여를 거절한 참여연대의 관계자는 “우리가 의견을 개진하는 정도는 할 수 있겠지만, 정부합동조사단 안에 들어가 사실 관계를 밝히는 조사를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그는 “정부 조사에 우리가 ‘들러리’ 서는 것이라는 우려도 일부 있었다”고 말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폭로 이후에도 관련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두 단체는 8일 LH 직원들이 투기한 것으로 보이는 토지 2건을 추가로 공개했다. 민변·참여연대는 “2건 중 1건은 여러 명의 명단이 일치해 LH 직원일 가능성이 높다고 자체적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업무정보를 이용한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를 엄벌하는 내용의 공공주택특별법 개정안 발의를 국회에 청원했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