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안철수 “박영선 사과에 분노, 고민정 등 3인방 쫓아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영선, 박원순 피해자에 죄송하면 출마 안했어야”

“남인순·진선미·고민정, 피해호소인 주장”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남인순(왼쪽부터)·진선미·고민정 의원. /페이스북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8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게 사과한 데 대해 “진정성 없는 사과에 분노한다”고 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세계 여성의 날 기념식 전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의 사과에 대해 “진정으로 피해자에게 죄송한 마음이 있다면 출마하지 말았어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박 후보는) 전임 시장 장례식은 물론 장지까지 따라간 사람 아닌가. 출마 자체가 2차 가해”라며 “양심이 있으면 피해 호소인 3인방 남인순, 진선미, 고민정을 (서울시장 보궐선거) 캠프에서 쫓아내야 한다”고도 했다.

안 대표가 퇴출 대상으로 거론한 이들 ‘피해 호소인 3인방’은 작년 7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터지고 난 뒤 피해 여성을 ‘피해 호소인으로 부르는 것이 맞는다’고 주장한 민주당 여성의원들을 가리킨 것이다. 남 의원과 진 의원은 박 후보 캠프에서 공동선대본부장을, 고 의원은 대변인직을 맡는다.

TV조선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4일 민주당 여성 의원 28명이 참여한 카톡방에서 박 전 시장으로부터 성추행 피해를 당한 여성을 어떻게 지칭할 것인지를 놓고 논의가 벌어졌다.

당시 같은 당 백혜련 의원과 전혜숙 의원 등은 “피해여성 내지는 피해자로 하자”고 했는데, 남인순·진선미·고민정 의원이 여기에 반대 의견을 낸 것이다. 당시 청와대와 여권에선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했었다.

‘피해 호소인’ 용어 사용을 주도한 남 의원은 “피해 호소인 표현이 현재까지 정리된 워딩이다” “그동안 당은 피해 호소인의 진술을 듣고 가해 지목인을 조사한 후 최종 판단을 했다”며 ‘피해 호소인’으로 쓰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아직 정확한 판단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피해자로 규정하는 것은 이른 감이 있다”며 “한 쪽의 주장만을 들은 상황에서 이러한 입장문을 낸다는 것은 그쪽의 주장을 모두 진실로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진 의원도 “용어는 당에서 취해왔던 일관된 입장에서 우리가 조사 내용을 접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피해 호소인으로 써도 무방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는 여성의 날을 맞은 이날 박 전 시장 사건을 언급하며 “피해 여성께 다시 한 번 진심 어린 사과를 제가 대표로 대신 드린다”고 했다. 그는 “피해자 분께서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오실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했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