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0 (금)

넥슨 ‘메이플스토리’ 사태 3번째 사과…큐브 확률·추가 보상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뢰받는 게임 거듭날 것 ‘약속’…2년간 사용 재화 100% 환급”

매경게임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넥슨(대표 이정헌)이 최근 불거진 ‘메이플스토리’의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한 세 번째 사과문을 공지하고 약속했던 큐브 아이템의 잠재능력 재설정 로직과 세부 확률을 공개했다. 특히 기존 보상에 더해 모든 이용자에게 최근 2년간의 추가옵션 및 어빌리티 부여에 사용된 재화를 100% 환급하는 보상안도 발표했다.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와 선택 아케인심볼 교환권, 츄츄 아일렌드 세트 교환권, 펫 ‘샤벳’ 90일 교환권 등도 지급하기로 했다.

5일 넥슨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디렉터는 세 번째 사과문을 올렸다. 강 디렉터는 사과문을 통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죄드린다. 고객님들의 과분한 사랑을 절실히 깨닫고 있으며 또한 깊이 반성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확률 공개는 메이플스토리 고객님의 귀한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다. 이번 공지를 시작으로 더욱 투명하고 신뢰받는 게임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강 디렉터는 새로운 콘텐츠 추가에 집중했던 점을 반성하고 과거 콘텐츠에 대한 철저한 재검증과 명세화를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업데이트 시 개발 의도도 상세하게 설명해 이해를 돕겠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이날 오전 넥슨이 발표한 확률형 아이템의 실제 발생 확률을 검증하는 시스템의 도입과 원활한 이용자 의견 접수를 위한 홈페이지 개편, 추가적인 소통 방식 도입 등에도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디렉터는 “고객님의 애정 어린 충고와 격려가 더 나은 메이플스토리가 되기 위한 밑거름임을 깨달았다”라며 “앞으로도 편하게 목소리를 들려주시면 더욱 귀 기울여 듣고 답하겠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넥슨은 이날 강 디렉터의 사과 공지와 함께 약속했던 큐브 아이템의 잠재능력 등급 상승 확률과 옵션 등급 결정 확률, 잠재능력 옵션의 종류 설정 로직 및 적용 확률도 공개했다. 공지에 따르면 잠재능력 옵션의 등급은 잠재능력 등급에 따라 설정되고 첫 번째 옵션은 잠재능력 등급과 동일한 등급이 부여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옵션의 경우 잠재능력 등급보다 한 단계 낮은 등급으로 설정되나 정해진 확률로 잠재능력 등급과 동일하게 설정될 수도 있다. 소위 ‘이탈 옵션’이 설정되는 로직이다.

보상으로는 지난달 24일 공지한 것 외에 지난 2019년 2월 1일부터 2021년 2월 24일 오후 6시까지 사용한 추가옵션 및 어빌리티와 관련한 재화를 100% 환급하기로 했다. 또 추가옵션에 사용된 환생의 불꽃 아이템의 경우 특정 직업만 착용 가능한 장비 아이템에 사용했을 때는 직업에 따라 추가 포인트를 지급한다.

이외에도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와 도미네이트 펜던트, 츄츄 아일렌드 세트, 각종 성장의 비약과 선택 아케인심볼 교환권, 소위 ‘자석펫’으로 불리는 아이템을 줍는 펫 ‘샤벳’ 90일 이용권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게임진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