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임은정 "총장님 아끼는 후배도 관련, 입건 결재 날리 있겠나"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은정,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 교사 의혹' 사건 직무배제 주장

"과거 특수통들 무리한 수사 입건하겠다는 취지"

"총장 아끼는 후배 검사도 연루, 쉬이 결재날 리 있겠나"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 연구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결정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앞서 임 연구관은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 교사 사건 조사에서 대검 지휘부가 자신에 대한 직무배제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 연구관은 3일 오전 이같은 내용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임 연구관은 “차장님은 직무이전 지시 권한이 없으니 차장님 지시서 말고 총장님의 직무이전 지시 서면을 가져오지 않으면 내가 조사한 사건 기록을 내어줄 수 없다고, 아직 내 사건이라고 버티다가 ‘검찰총장 윤석열’ 그 서면 앞에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었다”고 떠올렸다.

앞서 임 연구관은 차장 명의로 직무배제가 이루어지자 직무 배제를 원하면 검찰청법에 따라 검찰총장 서면 지시를 달라는 요구를 했고, 이에 윤 총장 지시에 따라 자신이 한 전 총리 사건에서 손을 놓게 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임 연구관은 “결국 이렇게 될 거라는 건 알았지만, 그래도, 혹시나, 우리 총장님이 그러지는 않으셔야 하는데 했다”며 윤 총장 역시 ‘조직 보호’에 나서게 된 상황에 실망감을 드러냈다.

임 연구관은 “수사관, 실무관 없이 혼자 일했다. 누굴 조사할지, 어디서 무엇을 찾을지 혼자 고민했고, 조사는 다 제가 했고, 혼자 분석하고 정리했다”며 사건 조사 과정에서 대검의 아무런 업무 협조도 없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정작 자료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낼 때는 제 이름으로 할 수 없어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하며 공문을 보내 달라고 부탁해야 했다. 검찰에서 저주 받을 조사이니 혼자 감당해야 할 제 몫이었다”고 자평했다.

검사들의 모해위증 교사 의혹을 조사하는 일이다보니 내부에서 아무런 도움도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

임 연구관은 “결국은 이렇게 직무배제되어 제 손을 떠날 사건이란 건 잘 알고 있었다”며 “직무배제를 염두에 두고 직무대리 발령 요청과 거부되는 과정도 사건기록에 남겼다”고 밝혔다.

임 연구관은 윤 총장이 직접 사건 수사를 제지하려한 정황도 증언했다. 임 연구관은 “이 사건이 어떤 의미인데, 총장님이 내버려두시겠느냐”며 “과거 특수통들의 무리한 수사를 입건하겠다는 취지이고, 특수통 총장님이 매우 아끼는 후배로 널리 알려진 검사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데, 쉬이 결재 날 리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한 전 총리 사건에 윤 총장과 가까운 인물도 연루돼 있어 윤 총장이 쉽게 입건을 결재해줄 리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임 연구관은 “조영곤 검사장(서울중앙지검 재직 당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성접대 사건에 외압 의혹)님의 전철을 밟지 마시라고 부탁드렸습니다만, 그 길로 가시는 총장님의 뒷모습을 아프게 본다”며 “공복인 제가 제 밥값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