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北주민 삶 어렵게 만든 건 북한의 폐쇄적 정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국무부, 이인영 ‘제재 탓 발언’ 반박

WFP “北에 계속 식량 공급하고 있다”

세계일보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워싱턴=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대북 제재로 북한 주민의 삶이 어려워졌다면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외부 지원을 방해하는 건 북한의 정책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북한 취약계층을 돕는 데 앞장서왔고, 미국이 인도적 지원을 승인해도 북한이 이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실은 ‘제재로 북한 주민의 삶이 어려워졌다’는 취지의 이 장관 발언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지나친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문제라고 답했다. 국무부는 “북한은 국경 폐쇄를 비롯해 극도로 엄격한 코로나19 대응 조치를 시행해왔다”며 “지원을 제공하려는 인도주의 기관과 유엔 기구들,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노력을 크게 저해해왔다”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우리(미국)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서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한 제재 면제 절차를 간소화하는 노력을 주도해왔다”고도 했다. 제재와 별개로 인도주의적 지원은 가능한데도 북한이 이를 거부하는 상황이란 뜻이다.

세계일보

앞서 이 장관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제재의 목적이 아니었는데 결과적으로는 (북한) 주민들의 삶이 어려워졌다면 이런 점들은 어떻게 개선하고 갈 것인가”라며 “분명히 평가하고 짚고 넘어가야 할 시점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유엔 산하 식량 원조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은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중단 위기설과 관련해 “북한에 계속 식량을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티브 타라벨라 WFP 선임 대변인은 “북한에서의 지원 활동을 중단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