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코로나 백신 北에 제공? 정 총리 "가능성 닫아둘 필요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신기자 정책토론회서 긍정적 언급
우리 국민 우선 접종과 남북협의 등 전제조건도 밝혀
한국일보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들과 정책 토론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북한에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제3의 어려운 국가 혹은 북한 등에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할 가능성을 닫아 둘 필요는 없다"고 말하면서다. 다만 충분한 코로나19 백신 물량 및 국내 집단면역 형성 여부, 북한과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달았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정책토론회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북한에도 제공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백신은 상당히 비싼 약"이라면서 "혹시라도 북한에 (백신이) 필요한데,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그런(제공하는) 노력도 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 총리는 전제 조건도 달았다. 그는 "(기존에 우리 정부가 확보한) 5,600만 명분에 추가로 2,000만 명분의 계약이 (성사)되고 이 백신 모두가 문제 없이 활용되면, 경우에 따라 물량이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또 "사실은 북한과 대화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제대로 협의하지 못했다"면서 남북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올해 7월로 연기된 일본 도쿄올림픽에 대해 정 총리는 "잘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특히 정 총리는 올림픽이 평화의 대제전이라는 측면에서 남북관계 개선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했다. 그는 "2018년 평창올림픽처럼 (7월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통해 남북 대화의 또다른 물꼬를 틀 수 있다면 그것은 올림픽의 의의를 더 크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 총리는 "올해 우리 정부는 코로나 극복의 기반 위에서 빼앗긴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국민 격차를 줄일 것"이라며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영어로 모두발언을 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