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김종철 성추행' 파문…정의당, 4월 재보선 무공천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상대책회의’ 체제 돌입

임시기구 설치해 사태 수습에 주력 방침

피해자 장혜영 의원 포함 12명으로 구성

강은미 “부단한 노력에도 조직문화 못 바꿔

근본적 변화 위해 철저히 쇄신 노력할 것”

서울·부산 보선 신청자 출마도 불투명

장 의원 “보수시민단체 형사고발 유감”

세계일보

머리숙인 지도부 정의당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을 논의하기 위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의원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이 회의 시작에 앞서 국민에게 사과하고 있다. 허정호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대표의 소속 의원 성추행 사태로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한 정의당이 사태 수습을 위해 ‘비상대책회의’ 체제에 돌입했다. 정의당은 오는 4월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전략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책임 있는 사태 수습과 해결을 위해 의원단과 대표단으로 구성된 비상대책회의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차기 대표 선출 전까지 운영되는 비상대책회의는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을 포함한 의원단 6명과 대표단 6명으로 구성된다. 강은미 원내대표와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일각에서 지도부 총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 거론됐지만 신속한 사태 해결이 우선이라고 보고 임시기구를 설치, 수습에 주력하기로 한 것이다. 정 수석대변인은 “대표단이 총사퇴하면 다시 비상대책회의 구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하는데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며 “(비상대책회의 구성에)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비상대책회의는 매일 회의를 열고 4월 재보선 공천 여부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정의당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비위 사태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 ‘무공천 당헌’을 폐기하고 후보를 낸 민주당을 강력 비판해왔다. 이에 따라 이미 당에 서울·부산시장 후보 신청을 한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김영진 부산시당위원장의 출마도 불투명해졌다. 정 수석 대변인은 “(무공천 관련) 전국위와 시도당 연석회의 의견을 수렴해 바로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의당 지도부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당대표 성추행 사건에 대해 거듭 사과하며 ‘환골탈태’를 약속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총에서 “어제 우리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큰 충격과 심려를 끼치게 된 것을 깊이 사과드린다”며 “원내대표로서 무한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강 원내대표는 “당의 부단한 노력에도 조직문화를 바꾸지 못했다.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철저하게 쇄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당 온라인 게시판에 일부 당원들의 ‘탈당 선언’이 이어지는 등 격앙된 반응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수용 입장을 밝혔다. 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원들의 탈당은 우리 당을 흔들게 하는 부분”이라며 “하지만 이런 당 대표의 성 비리 사안에 대해 감추거나 은폐하는 게 더 큰 실망을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의당은 피해자 보호라는 원칙 아래서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총체적인 조직문화 점검의 계기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사건의 본질과 상관없는 음주 여부 등 구체적인 피해 사실도 공개하지 않았다. 배 부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피해 사실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고 사건의 본질을 흐린다”며 “구체적 행위를 밝히지 않는 것은 행위 경중을 따지고 ‘그 정도로 뭘 그래’라며 성추행에 대한 판단을 개인이 가진 통념에 기반을 둬서 해버린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의 실명 공개와 경찰에 고소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지원한 데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장 의원은 보수 시민단체가 김 전 대표를 성추행 혐의로 고발한 것에 대해 “제 일상으로의 복귀를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며 “저와 어떤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제의사를 무시한 채 가해자에 대한 형사고발을 진행한 것에 아주 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민단체 활빈단은 “사퇴와 직위해제로 끝날 일이 아닌 만큼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며 김 전 대표를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김민순·유지혜 기자 so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