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권덕철 "백신 70% 맞아도 감염자는 나올 것…거리두기 계속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21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돼 국민 다수가 면역을 갖게 되더라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오늘 화상으로 열린 간담회에서 "백신이 '게임 클로저'가 되든, '클로저'가 되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인구의) 70% 면역이 됐다 해도 감염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정부는 백신 공동구매 및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와 개별 제약사를 통해 국민 5천600만 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 물량을 확보해 이르면 내달 접종을 시작합니다.

코백스로부터 받게 될 초도 물량은 약 5만 명분 정도로, 화이자의 백신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권 장관은 "백신은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하게 되고, 국내 생산 치료제 역시 2월 초에 조건부로 상용화될 것으로 알고 있다"며 "11월 경에는 국민의 70%가 집단면역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감기나 인플루엔자(독감)의 경우, 이미 백신이 개발됐지만 여전히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백신을 맞는 이유는 감염을 막는 것도 있지만 고위험군 환자가 중증 상태로 되지 않도록 막는 점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그는 "올해는 백신과 치료제가 (방역과) 병행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올해 11월 이후, 올해 겨울이 들어서기 전에 감염을 최소화하고 중증 환자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장관은 "백신 접종과 연관해서 거리두기를 어떻게 가져갈지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작업하고 있다"며 "일률적인 집합 (금지) 조처보다는 활동, 행위 등을 중심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존에는 국민들께서 자발적으로 (거리두기 등에) 참여했는데 피로도가 높아지고 (경각심이) 무뎌지면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일률적인 것보다는 정밀 방역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한편, 권 장관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저출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는 지적에는 "저출산 문제는 '미다스의 손'처럼 획기적인 계획만으로는 쉽지 않다. 사회 전반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