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 "목적 따라 의료인력 파견…원하는 곳 배치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인 의사 우선순위…공고 시 파견 목적지 안내"

"힘든곳 지원인력 상대적으로 적어…개개인 확인"

"의료기관 요청 과도할 때도…현장 파악 후 조정"

뉴시스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지난 14일 오후 광주 북구 용봉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한 검체 채취 의료진이 잠시 쉬는 사이 엄지를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광주 북구 제공) 2021.01.1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정부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료 지원 인력을 목적에 맞게 파견한다고 밝혔다. 의료 인력의 의사를 우선 고려한 뒤 의사에 맞는 기관에서 파견 요청이 오면 해당 인력을 배치한다는 것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단 설명회를 열고 "의료 지원 인력은 파견 목적에 따라 인력 지원을 받는다"며 "우선순위에 관계없이 무작정 배치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지방자치단체나 의료기관에 코로나19 확진자 치료에 필요한 의료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 인력만으로 대응이 어려운 지자체나 의료기관에서 정부에 의료인력 지원을 요청하면 정부가 의료인력을 모집해 요청 기관에 파견하는 구조다.

현장에서는 의료인력이 원하지 않는 근무지로 파견되는 경우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현장에선 파견 인력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윤 반장은 "우선순위는 본인의 의사"라면서 "모집 공고를 낼 때 중환자 치료 병상 인력이 필요한 경우 그에 맞는 간호 인력을 뽑는다거나 요양병원 지원 인력을 뽑는다고 해 파견 목적지를 안내한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조금 힘든 곳에 지원하려는 인력은 상대적으로 적고 근무가 용이한 곳에 지원하려는 인력은 상대적으로 많다"며 "일일이 파견 신청을 받은 곳에서 지원자 개개인에게 전화를 돌려서 본인 의사를 확인하고 필요한 곳에 배치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파견 기간에 대해 "근로계약상 한 달을 기본으로 한다"면서도 "만약 본인이 2주밖에 못 한다고 하면 그것에 맞게 근로계약을 맺어서 편의를 봐주고 있다"고 말했다.

지자체나 의료기관의 경우 현장 요청에 맞게 의료인력을 모두 보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요청이 들어오면 다시 현황을 파악해 충원이 필요한지 검토하고 충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모집된 파견 인력을 매칭해서 보내주는 것"이라며 "시·도보단 의료기관 요청이 현실적으로 과도할 때가 종종 있다. 요청한 숫자 그대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현장 상황을 파악한 후 조정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