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포함 융ㆍ복합 기술 개발로 독보적 위치
한빛소프트는 올 한해 기존 서비스 게임들의 매출 증대와 신작 개발 및 출시, 비게임 사업의 고도화 등 분주한 한해를 보냈다. 특히, 그 중심에선 계열사 한빛드론이 올 한해 매출 급성장을 연출, 신기술 중심 멀티콘텐츠 기업의 면모를 탄탄하게 다진 모습이다.
한빛드론은 지난 2006년 게임 개발 자회사 레드티스튜디오로 출범, 2015년 사명을 변경하며 본격적으로 드론 사업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후 소비자용, 산업용, 농업용 등 다양한 분야로 드론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종합 드론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계 1위 기업으로 우뚝 섰다.
시장을 선도하는 이들의 행보는 올 한해 더욱 도드라졌다. 지난 3분기 한빛드론은 누적 매출 150억 원을 돌파, 전년 동기대비 93%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자체 개발 산업용 드론인 '시그너스'가 KC인증 취득 및 상용화에 성공, 미래 드론 시장을 선도할 기업으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드론 사업의 성과와 함께 한빛소프트는 게임, AㆍI, 교육 등 융ㆍ복합 기술 역량 확장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속 '성장동력' 탄생
한빛소프트는 지난 2014년 4차 산업혁명이 각계의 화두로 떠오르던 당시, 신사업 팀을 꾸리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모색한 바 있다. 이후 이들은 인공지능을 필두로 다양한 4차 산업 기술과의 융합까지 고려해 '드론' 사업을 선택, 한빛드론을 시장에 출범시켰다.
출범 이후 빠르게 시장을 선점한 한빛드론은 2015년 연간 매출 7,500만 원에서 올해 3분기 말 150억 원 매출이라는 괄목할 성장세를 기록했다. 올해의 경우 연 매출 200억 원 돌파를 눈앞에 둔 상황이다.
한빛드론은 소비자, 산업, 농업, 교육, 서비스까지 총 5대 비즈니스를 중심 사업으로 내세우며 업계 1위 기업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일반 소비자와 각종 산업군 대상의 드론 제품 판매를 넘어, 드론 교육, 정부기관 및 지자체 특수목적 드론 솔루션 제공 등 드론 업계 전방위를 포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다.
이중 한빛드론이 미래 한빛소프트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바로 '솔루션' 비즈니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드론이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가상현실(VR) 등 미래 핵심기술과 융합하는 복합기술의 매개체로 떠오르면서, 이에 따른 고객 요구 대응, 컨설팅이 창출하는 가치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한빛드론은 영상관제, 보안, 원격지 현장 장비점검, 시설 점검 등 다방면으로 솔루션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한편, 국산 임무형 기체 제작, SKT와 원격제어 솔루션 총판 계약 체결 등 활발한 사업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미래 시장 이끌 '통합 솔루션' 기업 '정조준'
한빛소프트는 올해 한빛드론의 성장을 필두로 게임 사업의 활발한 전개, AㆍI, 교육, 헬스케어, 블록체인 등 각종 사업에 대한 지속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솔루션' 비즈니스를 핵심으로 내세운 한빛드론의 역량은 종합 IT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한빛소프트의 각종 사업에도 긍정적인 시너지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한빛드론은 올해 자체 '드론 연구소'를 설립,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 역량을 키워나가는 한편, 정부기관 및 지자체,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드론 솔루션 제공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해 상용화에 성공한 산업용 드론 '시그너스'가 이들 경쟁력 강화의 대표적인 사례다. 한빛드론은 연구소 인력을 통한 '시그너스'의 수요자 맞춤 솔루션을 제공함은 물론, 지난 8월 송도 신도시 해안가 정찰 및 실종자 수색 용역사업에 실전 투입돼 활약하고 있다.
이들의 이러한 성공 사례는 한빛소프트가 전개하는 사업 전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중심을 둔 융ㆍ복합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해당 사례와 솔루션 역량이 기술의 상품화에 필수적인 '서비스' 측면에 큰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그라나도 에스파다 모바일' 등 향후 신작 게임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어, 1세대 게임사로서의 명성도 함께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뚜렷한 방향성으로 미래 시장을 이끌고자 하는 한빛소프트, 종합 IT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이들의 미래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기업정보
ㆍ 대표자 : 김유라
ㆍ 직원수 : 76명
ㆍ 한줄평 : 한빛드론은 일찌감치 제품 유통, 개발, 서비스 솔루션 제공 등 사업 다각화와 고도화를 추진해왔다. 이들의 꾸준한 성장은 곧 한빛소프트의 새로운 도약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박건영 기자 gam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