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64)…연극 '오네긴'&'임선혜와 바로크 프로젝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차르트도 베토벤도 시인 이상도 온라인 뮤지컬로 만나요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12월 11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64회차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가면서 많은 공연들이 취소, 연기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올해는 계속 이런 상황이 반복되고 있네요.
최근 연극 '더 드레서'로 무대에 복귀한 배우 송승환 씨를 인터뷰했는데요, 공연계가 코로나로 타격을 입고 개인적으로는 시력 악화까지 겹쳤지만, 그는 무대에서 희망을 찾았습니다. '더 드레서' 자체가 전쟁 중에도 공연을 올리는 극단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라며, '언젠가는 코로나가 물러갈 것이니, 그때까지 버티고 견디고 살아남자'고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연극 '더 드레서'도 28일까지 공연이 중단된 상태입니다만, 할 수만 있다면 원래 폐막일인 1월 3일까지 단 며칠이라도 공연을 하겠다고 합니다. 버티고 견디고 살아남자. 저도 요즘 자주 곱씹어보는 말이 되었습니다.

이번 주말부터 1주일간 볼 만한 온라인 공연 소개해 드립니다. 건강하고 문화적인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SBS

연극 '오네긴' (사진=LG아트센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극 '오네긴'(11일, 12일)_유료

러시아의 스타 연출가 티모페이 쿨랴빈의 연극 '오네긴'을 LG아트센터가 온라인 유료 중계합니다. '오네긴'은 러시아 대문호 푸쉬킨의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을 바탕으로, 삶의 권태에 사로잡힌 젊은 귀족 오네긴과 순수하고 아름다운 여인 타이아나의 엇갈린 사랑을 그려냅니다. 오페라, 발레, 영화 등 여러 장르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는 러시아 문학의 걸작이죠.
노보시비르스크 주립 레드 토치 극장을 이끄는 쿨랴빈은 러시아와 유럽 공연계에서 요즘 주목받는 스타 연출가입니다. 쿨랴빈이 연출한 연극 '오네긴'은 원래 11월에 내한공연 예정이었지만 취소됐고, 대신 11일(금) 저녁 7시반과 12일(토)오후 3시, LG아트센터 네이버 TV 후원라이브 [▶바로가기]에서 12,000원 이상 후원하면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어로 공연되며 한국어 자막이 제공됩니다.

SBS

소프라노 임선혜


한화클래식 소프라노 임선혜와 바로크 프로젝트(12일, 16일)

매년 정상급 아티스트를 초청해 열렸던 한화클래식, 8년째를 맞은 올해는 '소프라노 임선혜와 바로크 프로젝트'로 이틀간 다른 프로그램을 예정하고 있었는데, 무관객 온라인 중계로 전환되었습니다. '고음악의 디바' 소프라노 임선혜, 2019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2위 수상한 바리톤 김기훈, 지휘/리코더 권민석, 악장에 바이올린 김나연 등 정상의 음악가들이 출연합니다.
12일(토) 오후 5시에는 '바흐와 사랑에 빠지다'라는 타이틀로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결혼 칸타타' 등 바흐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16일(목) 저녁 7시반에는 페르골레지의 희극 오페라 '마님이 된 하녀'를 콘서트 오페라로 공연합니다. '마님이 된 하녀'는 한국에서 자주 공연되지 않는 작품이죠. 본래 오프라인 공연은 유료 예매가 진행됐지만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고, 무료 관람입니다. 프로그램북도 [▶한화클래식 홈페이지]에서 미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SBS

랑랑 온라인 콘서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랑랑 온라인 콘서트(13일부터)

피아니스트 랑랑이 그의 아내인 피아니스트 지나 앨리스, 팝스타 샘 스미스, 재즈 보컬 다이아나 크롤, 소프라노 르네 플레밍, 등 장르를 넘나드는 예술가들과 함께 온라인 공연을 엽니다. 랑랑국제음악재단이 주최하는 온라인 콘서트 '음악으로 꾸는 꿈(Reaching Dreams Through Music)'인데요, 참여하는 예술가들은 음악이 자신의 어린 시절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하고,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시각 13일(일) 새벽 5시부터 [▶랑랑의 공식 유튜브채널]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SBS

뮤지컬 모차르트 (사진=EMK컴퍼니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뮤지컬 '모차르트!'(13, 14일) & '꾿빠이 이상(14일) &루드윅: 베토벤 더 피아노(17일)

추석 연휴 기간 유료 온라인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뮤지컬 '모차르트!' 10주년 공연 실황이 앙코르 상영됩니다. 13일(일) 저녁 7시 반에는 박강현 주연 실황이, 14일(월) 저녁 7시 반에는 김준수 주연 실황이 상영됩니다. EMK뮤지컬컴퍼니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바로가기]에서 25,000원 이상 내면 공연 종료 후 3 시간까지 관람 가능합니다.

SBS

꾿빠이 이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4일(월) 저녁 7시 반에는 서울예술단의 창작가무극 '꾿빠이 이상' 공연 실황도 유료상영됩니다. 김연수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27살에 요절한 천재 시인 이상의 죽음에 관련한 미스터리를 풀어내는 작품입니다. 2017년 공연에서 관객을 극에 참여시키는 '이머시브'를 실험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역시 월요일이 온라인 공연의 날이네요. 서울예술단 네이버TV 후원라이브 [▶바로가기]

SBS

뮤지컬 루드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7일(목) 저녁 8시에는 뮤지컬 '루드윅: 베토벤 더 피아노'가 네이버TV 후원 라이브로 상영됩니다. 그러고 보니 모차르트도 이상도 베토벤도 모두 무대에 오르는 셈이네요. '루드윅'은 베토벤 탄생 250주년 기념 뮤지컬로 초연 당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피아노 소나타 '월광', '비창', 에그먼트 서곡, 운명 교향곡 등 베토벤의 명곡을 녹여낸 뮤지컬 음악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과수원 뮤지컬컴퍼니 네이버TV라이브. [▶바로가기]
21일 저녁 8시에도 한 번 더 상영됩니다. 15,000원 이상 내면 관람 가능하고, 5만 원 이상은 CD 네 장 포함 패키지.

국립현대무용단 '댄스온에어:연말집콕'(상시 관람)

국립현대무용단이 12월 한 달 동안 '댄스 온에어: 연말집콕' 온라인 상영회를 엽니다. '댄스 온에어' 시리즈로 온라인에서 현대무용의 매력을 새로 발견한 관객들이 많은데요, 이번 주에는 '때론 지나간 춤은 다른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존재했으며 희미해질 때 갑자기 튀어 오른다' 그리고 '비접촉즉흥'을 선보입니다. [▶국립현대무용단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SBS

로열 오페라 하우스 라보엠(20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열오페라하우스 '라 보엠'(12일부터 한 달간)_유료
푸치니가 작곡한 오페라 '라 보엠'은 연중 인기 레퍼토리지만, 특히 크리스마스 배경이라 연말에 많이 공연됩니다. 파리 가난한 예술가들의 삶과 사랑 이야기인데요, '그대의 찬 손', '내 이름은 미미', '뮤제타의 왈츠' 등 주옥같은 아리아로 가득합니다. 한국의 국립오페라단이 송년 레퍼토리로 '라 보엠'을 준비하다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취소했는데요, 영국 로열 오페라 하우스가 '라 보엠'을 온라인에서 선보입니다. 유료이지만 관람료가 3.33달러로 그리 비싸지는 않습니다. 우리 시각으로 12일(토) 새벽부터 한 달 동안 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아래는 온라인 공연을 진행 중인 해외 공연단체들의 인터넷 링크 리스트입니다.

#NT라이브 앳홈(유료)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로열오페라하우스
#마린스키 TV
#라이브 위드 카네기홀 [▶유튜브] [▶홈페이지]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런던 심포니 Youtube Sundays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링컨센터 재즈(Jazz at Lincoln Center)
#유로아트 유튜브 채널 마린스키 극장 공연 모음-(발레 호두까기 인형 등)
#위그모어홀 라이브
#뉴욕시티발레단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김수현 기자(shkim@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