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4545080 0432020120264545080 03 0301001 6.2.2-RELEASE 43 SBS 0 false true false false 1606864699000

15년 넘은 구형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화재 우려' 리콜

글자크기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딤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하며 제조사인 위니아딤채가 전량 제품 수거(리콜)를 실시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서울시 재난본부와 함께 위니아딤채 노후 김치냉장고에의 특정 부품에서 지속해서 화재가 발생하는 점을 확인하고 자발적 제품 수거를 유도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는 총 239건으로, 이 중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제품 관련 화재 건수는 207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김치냉장고 장기간 사용에 따른 릴레이(계전기) 접점과 인쇄회로기판(PCB) 절연 손상으로 계전기 접점부에서 접촉 불량 등이 발생해 화재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리콜 대상 딤채 김치냉장고는 총 278만 대로, 전면에 조작용 디스플레이가 있고 하단에는 기계실(배선·전기부품 조립)이 있는 뚜껑형(상부 개폐식) 구조의 모델입니다.

위니아딤채는 이번 리콜 조치 이전에 해당 제품 판매량 중 41%의 부품을 교체하는 등 사실상 자발적 리콜을 시행해왔습니다.

위니아딤채는 "장기 사용한 노후 김치냉장고 부품의 열화 현상과 습기·먼지가 오래 방치된 데 따른 합선 현상 등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원인으로 추정되는 부품을 수거·교체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위니아딤채는 제품 수거·교체에 더해 ▲제품 기계실 청소·안전점검 ▲노후 부품 전액 무상 교환 ▲고객이 신제품 구매 원할 시 할인 혜택을 적용한 보상판매 등을 실시합니다.

해당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연중 상시로 기간 제한 없이 노후부품을 무상으로 교체 받을 수 있습니다.

위니아딤채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 1588-9588)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니아딤채는 리콜 해당 고객에게는 별도로 안내하고 전국 전문점과 서비스센터에서 안내 포스터 등으로도 알리기로 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협회 등 유관 기관과 협조해 고객 가정을 방문하는 안전점검원이 딤채 김치냉장고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파악해 리콜을 추진하도록 해서 리콜 이행률도 높일 계획입니다.

위니아딤채는 "노후 김치냉장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고 제조사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표원은 위니아딤채 이외에 다른 회사 김치냉장고에 대해서도 소방청 등과 공동 조사를 해 화재 사고 현황과 원인 분석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시 소방재난본부 측은 "김치냉장고의 경우 새 제품을 구매한 뒤 헌 김치냉장고를 폐기 처분하지 않고 발코니(베란다) 또는 다용도실 등에 두고 다목적 냉장고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특히 김치냉장고는 4면의 외함이 단열재로 시공돼 화재 시 다량의 유독성 연기가 발생해 인명피해 위험이 매우 높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