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SK그룹, 15년 '셋방살이' 끝내나...서린빌딩 재매입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SK그룹이 15년째 '셋방살이' 중인 서린빌딩 재매입에 나섰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하나대체투자운용이 매각 중인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서린빌딩'에 대한 우선매수권(콜옵션)을 사용하기로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서울 종로구 SK 서린빌딩의 모습. 2020.08.25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매수권 행사 금액은 예비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던 이지스자산운용이 제시했던 1평(3.3㎡)당 3900만원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린빌딩이 지하 7층, 지상 35층 규모로 총면적이 2만5394평(8만3801㎡)임을 감안하면 인수가격은 총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은 20년째 이 빌딩을 이용 중이지만 2005년 이후로는 세일즈앤드리스백(매각 후 재임대) 방식으로 사용했다.

이 빌딩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선친인 고(故) 최종현 회장 시절인 1999년 완공됐다. 당시 흩어져 있던 계열사들을 한데 모으기 위해 지어졌다.

현재 지주사 SK㈜와 함께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 E&S, SK루브리컨츠 등 여러 계열사가 입주해 있다. 최태원 회장의 집무실도 이곳에 있다.

SK로서는 그룹의 유구한 성공의 역사가 고스란히 새겨진 건물이다.

하지만 SK는 2005년 SK인천석유화학(옛 인천정유)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에 이 빌딩을 4400억원에 매각했다.

이후 2011년부터 SK그룹은 국민연금과 5년 만기 부동산 펀드를 구성해 이 빌딩을 재매입 해 사용 중인데 임대료 및 관리비 등으로 연 360억원 가량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이 부동산 펀드는 '하나랜드칩사모투자신탁 33호'로 SK㈜와 SK이노베이션, SK E&S 등이 지분 65.2%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지분은 국민연금이 갖고 있다.

업계에선 SK그룹이 이번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내년 3월 전에 이 빌딩을 완전 인수할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SK그룹 관계자는 "우리는 기한 맞춰서 우선매수권을 행사한 것"이라며 "이제 관건은 매도자와 가격을 맞추는 것인데, 가격만 잘 맞으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